티스토리 뷰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 4단계, 번아웃 증후군 증상, 극복

아침에 눈을 뜨면 정말 회사에 가기 싫을 때가 있다. 회사만 아니고 집안일부터 모든 것이 만사 귀찮아지기도 하는데 이러지 말아야지 하면서 분위기 전환도 시도하지만 잘 되지 않는다.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은 어떤 일에 지나치게 에너지를 소비하거나 몰두한 사람이 신체적 피로감과 정신적 무기력증을 느끼면서 일이 하기 싫어지는 것을 말한다.

 

평소에 대충 일하던 사람이 아니고 열정적이 었던 사람이 갑자기 모든 일이 싫어지는 것으로 2019년 세계 보건기구에서 업무와 관련된 심리학 용어로 정의했다. 우리는 보통 탈진됐다고 말하기도 한다.

 

번아웃 증후군 4단계

번아웃 증후군은 예고 없이 갑자기 닥치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인지하지 못하고 있지만 서서히 진행된다. 중간단계에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면 금방 좋아질 수 있다.

 

1단계 : 시작단계이다. 대부분 인지하지 못한다. 일에 대한 열정이 넘치고 모든 것을 투자해서 일에 매진한다.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이 있어 무슨 일이든 열심히 하고 야근과 주말도 일한다.

 

2단계 : 워커홀릭 수준으로 일을 한다. 너무 열중하다 보니 주변 사람과 마찰이 발생한다. 그리고 서서히 지쳐가는 침체기에 접어 듭니다. 초기에 느꼈던 일에 대한 열정과 재미는 반감되어 갑니다.

 

3단계 : 주변에서 일만 하지 말고 휴식이 필요하다고 말하지만 이런 충고를 무시한다.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열정과 일에 대한 능력에 회의를 가지기 시작한다. 회상에서 내가 필요 없는 존재라는 생각까지 하게 되는 좌절의 단계이다.

 

4단계 : 스스로 이상하다고 자각하기 시작하는 단계, 스트레스를 이겨내지 못한다. 회사내에서 어떠한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무관심의 단계가 된다. 이직을 심각하게 생각하고 실천에 옮기기도 한다.

 

세 번째 단계에 이르면 어느 정도 자신이 눈치를 챌 수 있다. 주변에서는 내가 조금 이상하는 것을 알 수 있어 나에게 신호를 보내지만 내가 무시할 수 있다.

 

네 번째 단계에서부터는 혼자 극복하기 힘들 수 있다. 주변 사람들이 도와주면 큰 도움이 되지만 스스로 그렇게 하지 못한다. 주변에서 도와주면 도움을 받아들이자.

 

5단계 : 번아웃을 인지하는 단계로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공허함을 느끼게 되고 이러한 것을 벗어나려고 다른 행동을 하게 된다.

 

6단계 : 심한 우울감을 동반한 심리적, 육체적으로 심각한 단계이다. 보통 번아웃 4단계를 이야기 하지만 조금 더 세분화하면 6단계까지 구분하기도 한다.

 

번아웃 증후군 증상, 극복

번아웃 증후군 증상은 사람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 탈진됐다는 표현처럼 무기력감이 심하다. 육체적 피곤뿐만 아니고 정신적으로 만사가 귀찮아진다. 짜증이 많이 나고 우울감을 많이 느낀다. 감기에 걸린 느낌이고 일에 대해서 의욕이 사라진다.

극복 방법으로 무조건 쉬는 것은 좋지 않다. 정신적인 휴식이 필요하다. 일단 일과 생활을 분리해야 한다. 최소한 퇴근을 하면 일에서 자유로워야 한다. 

 

그리고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나만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스트레스 없는 세상을 존재하지 않는다. 적당한 것은 생활에 활력을 주지만 지나치면 안 된다. 스스로 좋은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혼자 극복하기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세상 혼자 사는 것 아니니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자.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혼자서 극복하려는 노력이 오히려 더 자신을 힘들게 할 수 있다. 스스로 나약한 사람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은 스스로 인식하기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 그리고 자신이 번아웃 증후군이어도 쉽게 받아들이지 못하고 그저 "피곤해서"라고 생각한다. 재미 삼아 아래 테스트를 한번 해보자

  1. 예전보다 자주 그리고 쉽게 피곤함을 느낀다.
  2. 퇴근해서 집에 오면 녹다운된다.
  3. 주변 사람들이 나를 보고 피곤해 보인다고 말한다.
  4. 모든 일이 귀찮아질 때가 많다.
  5. 짜증과 화가 늘어난다.
  6.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게 힘들다
  7. 휴식이나 여가를 즐기지 못한다.
  8.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9. 세상과 사람들을 냉소적으로 보기 시작한다.
  10. 혼자 있거나 일하는 것이 편하다.

5가지 이상 해당되면 번아웃 증후군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보아야 한다. 지나침이 오히려 모자람 보다 못하다는 말이 있는데 내 건강에 관해서는 조금 지나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만성 피곤의 원인 중 하나가 정신적 피로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 모두를 고갈시키면 재충전이 잘 안 될 수 있다. 나만이 나를 지킬 수 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매진하다가 어느 순간 모든 것이 허무해 보일 때가 있지만 우리는 쉽게 잊어버리고 극복한다. 번아웃 증후군도 심각하게 생각하지 말고 쉽게 잊어버리자.

 

번아웃 유형

번아웃이 모든 사람에게 같은 형태로 나타나지 않는다. 사람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를 보이는데 가장 일반적으로 4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업무 번아웃, 말 그대로 일을 그만두고 싶어한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겪는 번아웃 유형이다. 일에 대해서 부정적이고 창의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주변 동료들과 마찰을 빚게 된다.

 

신체 번아웃, 육체적 피로도가 누적되어서 생긴다. 사무직보다는 생산직이나 몸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 나타난다. 쉽게 지치고 사소한 것에도 부상이 발생한다. 더 많이 아프고 힘들어한다.

 

양육 번아웃,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사람에게 생기는 번아웃 증상이다. 직장에서 업무에 지쳐 집에 돌아 오지만 또 다른 일이 기다리고 있다. 바로 자녀들이다. 이 때문에 퇴근해서 집에 오는 것 자체가 부담으로 다가온다.

 

관계 번아웃, 대인관계 때문에 발생한다. 직장 상사 때문에 생기는 경우가 많지만 동료들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스스로를 고립시키기도 한다.

 

2022.05.16 - [건강] - 피로의 원인,피로분류

 

피로의 원인,피로분류

사람들이 하루중에 제일 많이 사용하는 단어 중 하나가 "피곤"이다. 단순하게 육체적인 피곤도 있지만 정신적인 문제까지 포함되어서 복합적인 것으로 느끼는 것이 피로(피곤)이다. 피로란? 여

osook15.tistory.com

2022.05.07 - [분류 전체보기] - mbti ns차이, 직관형(N)과 감각형(S) 차이

 

mbti ns차이, 직관형(N)과 감각형(S) 차이

mbti ns차이, 직관형(N)과 감각형(S) 차이 요즘 사람들이 자신의 성격을 테스트하는데 가장 관심이 많은 MBTI 성격유형은 모두 16가지가 있다. 유형을 구분하는 MBTI 4가지 선호 경향 중에 인식 기능인

osook15.tistory.com

2022.06.27 - [건강] - 커피와 건강_커피에 대한 오해,효능, 부작용

 

커피와 건강_커피에 대한 오해,효능, 부작용

커피와 건강_커피에 대한 오해, 효능, 부작용 커피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아주 오랫동안 그리고 많은 연구가 있었습니다. 이미 커피 산업은 전 세계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치가 아주 큰 산

osook15.tistory.com

2022.06.24 - [건강] - 비만의 원인,체중 줄이는 방법(효율적인 다이어트 방법)

 

비만의 원인,체중 줄이는 방법(효율적인 다이어트 방법)

비만의 원인, 체중 줄이는 방법(효율적인 다이어트 방법) 비만에는 비만 이외의 별다른 질병이 없고 그 원인도 뚜렷하지 않은 '단순성 비만'과, 어떤 질병에 따라 비만이 초래된 '증후성 비만'의

osook15.tistory.com

2022.06.05 - [생활정보] - 운동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운동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운동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운동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은 과식보다 더 심각하다. 학술지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 성인의 30%는 운동부족 상태이고 이로 인해서 1년에 500만 명 이상 사

osook15.tistory.com

2022.05.31 - [분류 전체보기] - 고투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효능,당화혈색소 낮추기

 

고투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효능,당화혈색소 낮추기

고투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 효능, 당화혈색소 낮추기 고투카원(GO2KA1)이란 용어는 조금 생소하지만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능 때문에 당뇨가 있거나 경계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물질 중에

osook15.tistory.com

2022.05.21 - [생활정보] - 직장 상사와 궁합 테스트

 

직장 상사와 궁합 테스트

직장 상사와 궁합 테스트 직장 생활에서 제일 힘든 건 사람과의 관계 특히 직장 상사와의 관계이다. 일이 힘들면 그런대로 견딜 만 한데 상사와의 관계가 힘들면 정말 직장 생활을 하기가 힘들

osook15.tistory.com

2022.05.05 - [건강] - 소화불량, 체했을 때_증상과 대처법

 

소화불량, 체했을 때_증상과 대처법

소화불량, 체했을 때 증상과 대처법 소화불량은 모든 사람이 한두 번씩 겪는 아주 흔한 증상이고 특별하게 치료를 할 필요 없이 대부분 금방 사라진다. 이러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복적

osook15.tistory.com

2021.04.25 - [건강] - 다이어트 오해와 진실, 체중조절 제대로 하자

 

다이어트 오해와 진실, 체중조절 제대로 하자

다이어트 오해와 진실, 체중조절 제대로 하자 다이어트나 체중조절을 하는 사람들이 잘 못 알고 있는 오해와 진실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정확히 알고 하는 것과 모르고 하는 것은 결과에서

osook15.tistory.com

2021.04.27 - [생활정보] - 소금(나트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소금(나트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소금(나트륨)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소금이 해롭다는 기사를 많이 접하게 된다. 반대로 소금이 건강을 유지해 가는데 꼭 필요한 생명의 물질이라는 연구 결과도 많이 있다. 그럼 소금은 먹어야

osook1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