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소화불량, 체했을 때_증상과 대처법

스마일 이즈 굳 2022. 5. 5. 18:14

소화불량, 체했을 때 증상과 대처법

소화불량은 모든 사람이 한두 번씩 겪는 아주 흔한 증상이고 특별하게 치료를 할 필요 없이 대부분 금방 사라진다. 이러한 것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반복적이고 오랜 기간에 걸쳐서 나타나면 문제다.

소화불량이 간혹 복통이나 구토 설사, 열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일시적이면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날때에는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

 

우리가 "체했다" 라는 증상은 보통 갑작스러운 소화불량이 때로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이 일어날 때인데 현대의학에서는 체했다는 용어 자체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의사 말고는 체했다는 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체한증상

우리가 흔히 체했다고 말하는 증상은 다음 3가지가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다. 단순하게 소화불량일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질환인 경우에는 다른 대처가 필요하다.

 

단순한 소화불량

과식을 하거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많이 먹으면 위에 부담을 주어서 체한 증상이 나타난다. 복부 불쾌감, 팽만감 등의 증상이다. 우리가 살면서 가끔 겪는 증상이다. 과식을 하지 않으면 된다.

 

급성, 만성 복부질환

급체라고 갑자기 구토와 설사 그리고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다. 급성일 경우에는 간단한 치료로 호전이 되지만 여러 번 반복적으로 발생할 경우에는 여러 가지 원인 질병 가능성을 생각해야 한다. 일시적인 소화장애가 가벼운 복통, 설사, 구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질병이 원인일 경우도 있다.

 

악성질환과의 관계

악성질환인 위암이나 대장암, 췌장암 등이 급성 소화불량을 발생시키는 경우는 별로 없다. 다만 오랜 시간을 두고 소화불량과 복통 그리고 설사가 일어난다.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 질병이 원인일 수 있다.

 

대처법

단순한 소화불량인 경우에는 집에서도 간단하게 대처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번 반복되거나 악성일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가정에서

갑작스럽게 체한 증상, 소화불량이 있을 때에는 일단 금식을 하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금식을 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사라지는데 그 기간이 24시간을 넘으면 좋지 않습니다.

 

갈증이 발생할 수 있고 또한 탈수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 보리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간단한 소화제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체했을 때 손을 따 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손을 따서 체기가 가라앉기도 하지만 대단히 위험한 행동입니다. 손을 따는 위치는 급소에 해당하는 위치여서 잘못하면 목숨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속이 안 좋거나 할 때 집에 매실 진액이 있으면 따뜻한 물에 타서 한잔 정도 마시면 설사나 배 아픈 것이 많이 좋아지기도 합니다.

 

특히 매실은 여름철 배탈이 났을 때 마시면 아주 좋은 효과를 봅니다. 저는 냉장고에 항상 두고 4계절 배 아플 때 비상약 대용으로 사용합니다.

 

병원을 가야 하는 경우

  • 시간이 흐름에 따라 복통의 횟수나 정도가 심해지는 경우
  • 구토가 2~3회 이상 반복해서 나타나는 경우
  • 설사가 물같이 2~3회 이상 나타나거나 혹 혈액이나 점액이 섞여 있을 때
  • 춥고 떨리거나 열이 같이 있는 경우
  • 만성적인 소화불량이 수개월 이사 지속되거나 체중감소가 발생할 때

급성을 체한 경우는 대부분 금방 체한 증상이 사라지는데 만성의 경우가 가장 큰 문제입니다. 단순하게 소화기 계통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지만 더 큰 질병일 수 있습니다.

 

만성이라고 해서 몇 개월을 지켜보는 것보다는 평상시보다 조금 더 이상한 증상이 수일 동안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습니다.

 

민간요법은 옛날 병원에 대한 접근성이 떨어질 때 응급으로 사용하던 방법이지 과학적이지 않고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022.05.05 - [분류 전체보기] - 모로실, 모로실 분말, 모로실 가루,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모로실, 모로실 분말, 모로실 가루,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모로실, 모로실 분말, 모로실 가루,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건강과 체중조절과 관련된 보조식품은 차고 넘친다. 매일 새로운 것들이 생길 정도인데 요즘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은것이 모로

osook15.tistory.com

2022.04.28 - [분류 전체보기] - 눈 실핏줄터짐 원인과 예방 그리고 완화방법

 

눈 실핏줄터짐 원인과 예방 그리고 완화방법

눈 실핏줄터짐 원인과 예방 그리고 완화방법 자고 나니 한쪽 눈 실핏줄 터짐이 발생한 경험은 누구나 한두 번쯤 해봤을 것이다. 대부분 그냥 두면 사라지거나 완화되지만 생각보다 오래 지속되

osook15.tistory.com

2022.04.18 - [분류 전체보기] - 고투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효능,당화혈색소 낮추기

 

고투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효능,당화혈색소 낮추기

고투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 효능, 당화혈색소 낮추기 고투카원(GO2KA1)이란 용어는 조금 생소하지만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능 때문에 당뇨가 있거나 경계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물질 중에

osook1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