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투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 효능, 당화혈색소 낮추기

고투카원(GO2KA1)이란 용어는 조금 생소하지만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능 때문에 당뇨가 있거나 경계인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는 물질 중에 하나이다. 당뇨는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먹는 것을 제한하기 때문에 아주 불편하다. 이러한 불편함에서 어느 정도 자유로워질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고투카원이다.

 

고투카원(GO2KA1)이란?

고투카원은 게,가재와 같은 갑각류에 함유된 동물성 식이섬유를 추출한 것을 말한다. 갑각류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키틴 성분을 추출하여 키토올리고 고투카원을 만든다.

 

갑각류에 풍부한 키토산이 사람의 체내에서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혈당을 조정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아주 오래전에 연구에 의해서 밝혀졌지만 문제는 체내 흡수율이 너무 떨어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천연 다당류인 키토올리고당 고투카원 성분을 정제시켜서 키토산 성분을 추출하게 된다. 고투카원은 한마디로 말해서 체내 흡수율이 좋은 키토산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게같은 갑각류에서 추출한 키토산은 먹어도 체내에 잘 흡수되지 않는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해서 잘 흡수가 되도록 만든 것이 고투카원이다.

 

동물성 저분자 다당류인 고투카원은 우리가 자주 먹는 쌀과 같은 곳에서 만들어지는 포도당이 단당류인데 이러한 단당류가 여러가지 결합된 것이 다당류이다. 흡수율이 좋다는 장점이 있다.

 

고투카원 효능

고투카원의 가장 큰 효능은 혈당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당류와 탄수화물 흡수를 억제시키고 혈당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국내와 미국 그리고 캐나다에서 인정받았다고 한다.

 

혈중에 있는 콜레스테롤에 작용해서 체지방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 혈액에 있는 중성지방에 흡착해서 체외로 배출하는 역할을 고투카원이 한다.

 

이때 중금속도 같이 배출시키기 때문에 체내에 있는 독소를 줄여준다. 포도당을 조절하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어서 체중을 감소시키기도 한다.

  1. 식후 혈당 감소에 도움을 준다.
  2. 지방분해 호르몬을 증가시켜서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준다.
  3. 체내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해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
  4.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
  5. 담즙산에 흡착하여 체외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6. 상처 재생과 면역기능을 강화시킨다.

위에서 열거한 효능 중에서 가장 뛰어난 것이 식후 혈당 감소이다. 임상실험 결과에 따르면 다른 대조군에 비해서 식후 혈당이 급격하게 낮아지는 것을 확인했다.

 

키토산과 키토올리고당은 상처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특히 연골이 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흉터를 잘 아물게 한다.

 

입안에 박테리아가 증식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충치가 잘 발 생하지 않고 잇몸 조직이 손상되는 것을 예방하거나 치아 강도를 높여 준다.

 

장내 미생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서 장염을 줄이거나 장내 미생물이 다양하게 생존할 수 있다고 도움을 주고 염증을 완화시켜준다.

 

키토산이 함유된 점안액을 사용할 경우 안구 건조를 완화시켜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다. 또한 눈에 직접적인 자극을 주지 않는다.

 

체내 독소와 결합을 해서 나쁜 물질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특히 박테리아 내독소혈증에 강하게 반응을 하고 곰팡이 독소를 배출시켜준다.

 

뇌신경을 보호하고 파손된 것을 복구시켜준다. 알츠하이머와 파킨슨으로부터 뇌신경이 손상되는 것을 어느 정도 예방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키토산은 수술 후 상처가 회복되는데 도움을 준다. 흉터 조직이 착색되는 것을 방지하고 궤양을 예방하는데 일정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당화혈색소 낮추기

당화혈색소라는 것은 당화 된 헤모글로빈이다. 당뇨가 있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생겨 혈액 속에 포도당이 증가하고 이러한 포도당이 헤모글로빈과 결합하게 되는데 이것을 당화혈색소라고 한다.

 

당뇨 판단에 중요한 요소이고 기본적으로 정상수치는 4.0 ~ 5.6%를 말한다. 7.0%가 넘으면 당뇨라고 할 수 있는데 당화혈색소를 확인하는 것으로 당뇨를 관리할 수 있다.

 

당수 치는 하루에도 여러 번 변화가 되지만 당화혈색소는 최근 3개월간 평균 혈당 수치를 알 수 있어서 당뇨관리에 핵심적인 요소이다.

 

30세 이상 사람중에 약 14%정도가 당뇨를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만큼 당뇨관리가 중요한데, 단순하게 당뇨수치를 조절하는 것보다는 당화혈색소를 관리하는 것이 제일 좋다.

 

당뇨측정은 밥을 먹었는지 또는 시간대에 따라서 일정하지 않다. 그래서 3개월간 평균적인 당뇨 상태를 알 수 있는 당화혈색소를 낮추는 것이 당뇨의 핵심이다.

 

고투가원은 당화혈색소 실험에서 약 4%의 당화혈색소 낮추기에 성공했다고 한다. 당화혈색소 1%만 낮추어도 심근경색은 14%가 감소하고 뇌졸중은 12%가 감소한다고 한다.

 

고투카원 부작용

아무리 좋은 것이라도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발생한다. 고투카원도 하루에 750mg 이상 먹으면 배탈이나 복통이 생겨서 고생할 수 있다.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먹으면 안 된다. 고투카원은 갑각류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임신부와 모유를 수유하는 사람이 사용하기에 안전한 지에 대한 명확한 정보가 없으니 주의해야 한다. 키토산이 풍부한 고투 카원을 섭취하면 멍이나 출혈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아직까지 다양한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진 것이 없다.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것이 알레르기 이상 반응과 과다 섭취이다. 이 두 가지만 잘 지키면 커다란 문제는 없다.

 

고투카원을 먹는 가장 큰 이유가 혈당때문이다. 인슐린 분비에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 문제는 약이 아니라는 것이다. 만일 혈당을 관리하기 위해서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이러한 한계를 인식하지 않고 효능만 생각해서 먹는다면 아주 위험한 발상이다. 음식으로는 효능에 한계가 있다.

 

체중을 조절하려는 목적이라면 도움이 되는 정도라고 생각해야 한다. 생활습관 개선과 운동으로 조절을 하는 것이 현재 가장 좋은 방법이다.

 

2022.04.11 - [생활정보] - 혈관나이 측정 방법, 혈관나이 개선방법, 혈관에 좋은 음식

 

혈관나이 측정 방법, 혈관나이 개선방법, 혈관에 좋은 음식

혈관나이 측정방법, 혈관나이 개선방법, 혈관에 좋은 음식 사람은 본인의 실질적인 나이와 관계없이 다양한 신체적 나이가 존재한다.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서 몇십 년의 차이가 발생하

osook15.tistory.com

2022.04.11 - [생활정보] - 건강보험료 정산, 보수총액 기준 보험료 추가 납부 또는 환급방법입니다.

 

건강보험료 정산, 보수총액 기준 보험료 추가 납부 또는 환급방법입니다.

건강보험료 정산, 보수총액 기준 보험료 추가 납부 또는 환급방법 4월에는 직장가입자들은 보험료를 추가로 내거나 아니면 환급받는 것이 결정되는 때입니다. 갑자기 급여를 받았는데 건강보험

osook15.tistory.com

2021.05.17 - [건강] - 폐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_폐염증,폐기종등 폐와 관련된 질병 극복방법

 

폐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_폐염증,폐기종등 폐와 관련된 질병 극복방법

폐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_폐 염증, 폐기종 등 폐와 관련된 질병 극복 방법 폐는 우리 몸의 아주 중요한 장기다. 폐와 관련된 질병 중 가장 많은 폐렴에 대해서 알아보고, 폐가 튼튼해야 폐와 관련

osook1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