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bti ns차이, 직관형(N)과 감각형(S) 차이

요즘 사람들이 자신의 성격을 테스트하는데 가장 관심이 많은 MBTI 성격유형은 모두 16가지가 있다. 유형을 구분하는 MBTI 4가지 선호 경향 중에 인식 기능인 직관형(N)과 감각형(S)의 차이는 생각보다 무척 크다.

인식 기능(정보수집)에 대한 차이가 극명하다는 것이 N과 S이다. 물론 다른 3가지 선호 경향도 서로 간 차이가 크지만 인식 기능 차이만큼 간극이 큰 것은 없다. 이러한 차이중 가장 큰 차이점은 상상력에 대한 차이다.

 

MBTI 성격 테스트를 받아 본 사람은 가끔 놀라기도 한다. 시간을 두고 테스트를 해보면 내 성격유형이 다르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MBTI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내가 처해진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서 성격유형이 변한다.

 

N의 성향을 가진 사람은 S의 성향이 전혀 없지는 않다.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극단적으로 다르게 보이지만 두 가지 성격을 같이 가지는 사람도 많다. 단지 조금 더 강한 면이 있을 따름이다.

 

하지만, 거의 변하지 않는 것이 인식 기능이다. 16가지 유형을 더 세분화해서 성격유형을 구분하기도 하지만 N과 S의 속성은 여러 번 테스트를 해도 변하지 않는다.(시험 삼아 본인을 테스트해 보면 알 수 있다)

 

mbti N S 차이

N S 차이를 말하자면 N의 특징, S의 특징을 말하면 차이를 알 수 있다. 직관형과 감각형이라는 말에서 오는 것처럼 극단적으로 서로 다르다.

                                                 N(직관)                                            S(감각)
   미래 가능성 본다.    현실을 중요시하게 생각함
   풍부한 상상력을 가짐    세밀하게 일처리를 함
   비현실적임    실용적임
   개성이 강함    깔끔하고 예의바름
   두루뭉실하고 은유적인 것을 좋아함    구체적이고 검증된 것을 좋아함

n s차이는 서로 반대되는 것을 열거하면 될 정도로 극명하다. 다른 3가지 선호지표도 차이가 크지만 n s차이 만큼 크지 않는 것 같다.

 

e i 차이는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이고, t f차이는 사고, 감정의 차이다. 마지막으로 j p 차이는 판단과 인식의 차이로 행동양식의 차이다.

 

N(iNtuition 직관형) 특징

N과 S를 구분하는 것은 사물에 대한 인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나누는 것이다. 감각적인가 아니면 직관적인 것인가에 따라 나눈다, 직관형 사람들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 아주 상상력이 풍부하고 창의적이다.
  • 보이는 것을 그대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고 육감에 더 의존한다.
  • 가능성을 중시하고 비유적인 묘사에 능하다.
  • 부분적인 것을 보는 것이 아니고 전체를 보려고 한다.
  • 현재보다는 미래 가능성에 초점을 둔다.
  • 일처리가 무척 빠르다.
  • 의미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지 않는다.
  • 상상력이 풍부한 문학작품이나 영화를 좋아한다.
  • 나무 보다는 숲에 집중하는 스타일이다.

이러한 특징을 가진 N(직관형)은 이상주의적인 사람이다. 아이디어가 풍부하고 미래지향적인 성향이 강하며 일처리가 비교적 신속하고 전체를 보려는 경향이 강한 자신만의 세계관을 가진 사람이다.

 

어떠한 사건이나 사실의 경우 N은 그 사건이 가지고 있는 이면이나 의미를 아주 잘 파악한다. 사실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고 의미하는 것까지 함께 생각한다.

의사소통 방식을 보면 세부적인 것에 대해 아주 지루해하고 참지 못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회의도 브레인스토밍 방법을 선호한다.

 

직관적인 단어보다는 은유나 비유적인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 미래와 장기적인 측면을 중시하고 가능성에 대해서도 깊이 사고한다.

 

직관형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할 때 가능성을 항상 열어두고 대화를 한다. 그리고 정보를 통합시키고 연결시키려는 시도를 한다.

 

S(Sensing 감각형) 특징

N과 정반대 성향을 가지고 있다. 사물과 상황을 인식하는 기능이 감각적이다. N과 S 중에 어떤 것이 좋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단지 사람이 가지는 인식 기능이 딱 두 가지로 구분된다는 점이 MBTI한계이다. 다음은 감각형 특징이다.

  • 오관에 의지하는 경향이 강하다.
  • 과거나 미래보다는 현재에 집중한다.
  • 일을 빠르게 처리하기보다는 완벽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한다.
  • 세심하고 관찰력이 좋은 편이다.
  • 규칙적이고 일관성 있는 것을 좋아한다.
  • 전체보다는 부분을 바라본다.
  • 실용적이고 실제적인 것을 중시한다.
  • 숲보다는 나무에 집중하는 스타일이다.

한마디로 정의하면 오감과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현재를 중시한다. 숲을 보기보다는 나무를 보며 확실하게 일처리를 하는 편이다.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대화를 중시한다. 현실적이지 않고 상식에 맞지 않는 것들은 무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직관형 사람과는 의사소통을 하기 힘들어한다.

 

대화를 할 때 단계적이고 차근차근 접근하는 것을 선호한다. 새로운 사실보다는 익숙한 것을 더 좋아하고 경험한 것을 다시 하는 것을 좋아한다.

 

은유적이거나 비유적인 표적을 선호하지 않고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대화를 한다. 구체적이고 계획된 것들을 실천하는 것을 좋아한다.

 

N과 S가 서로를 바라보는 생각

■ S는...

N을 비현실적이고 상상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서로 대화를 하다 보면 N은 뜬구름을 잡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며 너무 엉뚱한 생각을 하고 현실성이 떨어지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이야기가 맥락이 없어 보이고 근거가 없다고 생각한다.

 

N은 처음부터 멍 때리가 같은 것을 할 수 없다. 너무나 많은 잡다한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는 N을 바라보는 S는 가만히 있지 못하는 사람, 차분하지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N이 가지는 강한 도전정신을 이해하지 못한다. 매번 같은 길로 가는 것보다는 가끔 다른 길로 가거나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보면서 무계획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영화나 드라마를 볼 때 주변적인 내용과 역사적 사실 등을 확인하고 내가 놓친 부분을 다시 한번 보는 N을 보면서 영화를 영화로 즐기지 못하는 것에 대해서 안타깝게 생각한다.

■ N은...

S를 현실주의자로 본다. 단순하고 단편적인 것만 바라보는 S를 답답하고 지루한 사람으로 생각한다. 고리타분한 현실주의자로 여긴다. 때로는 말만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S를 아무 생각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특별한 이유 없이 무언가 하기 싫다면 안 하는 무책임하고 대책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너무 규칙적이고 틀에 박힌 것만 하는 발전성이 전혀 없는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퇴근하고 집에 가서 밥 먹고 넷플렉스 봐야지 하고 말하는 S를 보면서 한심하다고 생각한다.

 

음식을 만들거나 새로운 전자제품을 사용하기 전에 사용설명서를 꼼꼼하게 읽어 보고 레시피를 그대로 따라 하려는 S를 보면 답답하다.

 

N과 S가 함께 여행을 간다면 심각한 상황이 될 것이다. 계획 없이 출발하고자 하는 S와 달리 N은 여행을 가긴 전에 충분한 계획을 세우고 돌발변수에 대해서 생각한다.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고 무엇을 먹을 것인지 준비한다.

 

대중교통을 타고 차창으로 밖을 바라볼 때, N은 이차는 어디에서 어디로 가는 것일까? 하루에 얼마큼 움직일까. 운전하는 사람은 누구일까? 같은 차를 계속 운전하면 지루하겠지 라는 생각을 한다면, S는 창밖의 경치가 너무 좋다. 오늘은 다른 곳에 여행이라도 가볼까?라는 생각을 한다. 

 

연애를 할 때도 둘은 다르다. N은 연애를 하고 있는 사람과 먼 미래를 상상하거나 현실적인 것을 생각한다면, S는 데이트를 하고 있는 지금 이 순간이 행복하다.

 

둘은 처음부터 다르다. 그리고 상대방이 틀리다고 생각한다. 다름과 틀림이 분명하게 차이가 나는 것이지만 둘은 그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서로 너무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궁합이 맞지 않다. 특히 동업을 하거나 업무를 같이 하는 관계라면 다툼이 잦아 서로 증오하게 된다. 달라도 너무 다른 사람들이다.

 

같이 일하거나, 연인이 된다면 상대를 증오하다 끝난다. 가능하다면 서로 마주치지 않는 것이 좋다. 같은 것이 하나도 없는 N과 S이다.

 

MBTI 다른 성격유형을 보면 에너지는 E(외향형)과 I(내향형)으로 구분된다. 외향형은 사교적이고 폭넓은 인간관계를 이어가고 있지만 내향형은 신중하면서도 깊이 있는 인간관계에 치중한다.

 

판단은 T(사고형)과 F(감정형)으로 구분된다. 사고형은 사실과 사실에 기초한 진실을 선호하고 감정형은 이상적인 판단보다는 감정에 충실한 판단을 한다.

 

생활은 J(판단형)과 P(인식형)으로 구분된다. 판단형은 계획적이고 목적이 분명한 생활을 하지만, 인식형은 상황의 변화에 따라 생활을 하게 된다.

 

N과S의 차이 간단 테스트

MBTI S와 N의 차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몇 가지 질문이 있다. 어떻게 대답하느냐에 따라서 N과 S로 구분이 가능하다. 다른 유형과 달리 둘은 서로 극명하게 다른 대답을 한다.

 

지금 노래를 듣고 있다고 생각하고 멜로디와 가사 중에 무엇을 좋아하는가?

N(직관형)은 가사를 좋아한다고 답한다.

S(감각형)은 멜로디를 좋아한다고 답한다.

풍선을 보면 떠오르는 것을 말하시오.

직관형(N) : 풍선을 타고 하늘 높이 날아가고 싶다, 풍선 속에 있는 헬륨가스를 마시고 목소리를 변하고 싶다. 

감각형(S) :  풍선을 불려면 힘들다, 풍선이 터지면 어떡하지, 풍선은 빵빵하다,

 

1분 동안 어떠한 생각도 안 할 수 있다.

직관형(N) : 머리로 온갖 상상을 한다. 어떻게 아무 생각도 없이 있을 수 있을 까, 생각을 멈추자 등등

감각형(S) : 진짜로 아무생각도 안 하고 있는다.

 

요리할 때 레시피를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직관형(N) : 요리는 손맛, 감각적으로 하면 된다.

감각형(S) : 개량 스푼을 사용하고 정확한 시간과 용량을 지킨다.

 

여행을 가서 하는 행동

직관형(N) : 목적지에 가기 전에 경유지를 가기도 하고 즉흥적으로 계획을 수정한다. 계획 자체가 없을 수 있다.

감각형(S) : 사전에 철저하게 계획하고 가능한 그것을 지키려고 노력한다.

 

그러면, N과 S 중에 어떤 유형이 더 좋은가? 이런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더 우월한 것은 없다. 완벽한 성향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직관형이냐, 감각형이냐로 극명하게 나뉘는 성격을 그리 많지 않다. 개인의 성향에 따라 차이가 크지만 감각형은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거나 대처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실용적이다.

 

직관형은 미래를 준비하고 창의적이고 새로운 것을 추구하기 때문에 두 가지 모두를 동시에 가지는 경우는 없다. 어떠한 유형이 더 좋은 것인가는 상황에 따라 시대에 따라 다르다.

 

나와 잘 맞는 성향이 직관형인지 감각형인지 보다 더 중요한 것이 인성이다. 인성이 좋다면 나머지는 부차적인 것이지만 잘 맞는 성향이어도 인성이 나쁘면 나와는 맞지 않다.

 

2021.03.29 - [생활정보] - 직장 상사와 궁합 테스트

 

직장 상사와 궁합 테스트

직장 상사와 궁합 테스트 직장 생활에서 제일 힘든 건 사람과의 관계 특히 직장 상사와의 관계이다. 일이 힘들면 그런대로 견딜 만 한데 상사와의 관계가 힘들면 정말 직장 생활을 하기가 힘들

osook15.tistory.com

2022.04.11 - [생활정보] - 혈관나이 측정 방법, 혈관나이 개선방법, 혈관에 좋은 음식

 

혈관나이 측정 방법, 혈관나이 개선방법, 혈관에 좋은 음식

혈관나이 측정방법, 혈관나이 개선방법, 혈관에 좋은 음식 사람은 본인의 실질적인 나이와 관계없이 다양한 신체적 나이가 존재한다. 관리를 어떻게 했는지에 따라서 몇십 년의 차이가 발생하

osook15.tistory.com

2021.03.30 - [생활정보] - 색깔의 의미,색깔 심리테스트

 

색깔의 의미,색깔 심리테스트

색깔의 의미, 색깔 심리 테스트 칼라별 의미 칼라는 칼라 자체가 주는 느낌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각 색깔의 의미와 좋아하는 색깔에 대한 테스트하는 것을 공유하겠습니

osook15.tistory.com

2022.06.24 - [분류 전체보기] -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_발급방법,재발급,검사병원,인터넷발급,검사항목,유효기간, 벌금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_발급방법,재발급,검사병원,인터넷발급,검사항목,유효기간, 벌금

보건증(건강진단결과서)_발급방법, 재발급, 검사 병원, 인터넷 발급, 검사항목, 유효기간 음식과 관련된 업무에 종사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할 경우 반듯이 필요한 것이 보건증이다. 음식이 아니

osook15.tistory.com

2022.06.22 - [생활정보] - 각 손가락마다 다른 반지의 의미_예물이나 커플링으로 하는 반지는 손가락마다 다른 의미를 가진다.

 

각 손가락마다 다른 반지의 의미_예물이나 커플링으로 하는 반지는 손가락마다 다른 의미를 가

각 손가락마다 다른 반지의 의미_예물이나 커플링으로 하는 반지는 손가락마다 다른 의미를 가진다. 커플링이나 예물로 많이 하는 반지는 그 반지를 끼는 손가락에 따라 다른 의미가 있다. 각기

osook15.tistory.com

2022.06.12 - [분류 전체보기] - 한국 입국 큐코드(Q-CODE), 큐코드 입력 하는 법, 신속항원검사(RAT)

 

한국 입국 큐코드(Q-CODE), 큐코드 입력 하는 법, 신속항원검사(RAT)

코로나로 인해서 외국 여행이 자유롭지 못했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개방되었다. 하지만 여전히 이전과 다른 입국과 출국 과정에서 거쳐야 되는 것이 있다. 해외에서 입국 시 꼭 필요한 것이 "보

osook15.tistory.com

2022.06.07 - [분류 전체보기] - 질녀뜻, 질부 뜻, 제부 뜻, 매제 뜻_아리송한 가족 호칭 정리

 

질녀뜻, 질부뜻,제부뜻,매제뜻_아리송한 가족호칭 정리

질녀뜻, 질부뜻, 제부뜻, 매제뜻_아리송한 가족 호칭 정리 우리나라 가족간 호칭은 매우 세분화되어있고 어렵다. 나를 기준으로 부르는 말과 상대방 기준으로 부르는 호칭이 틀리다. 또한 대부

osook15.tistory.com

2022.05.24 - [분류 전체보기] - 개딸뜻,깐부뜻,임장(부동산임장)뜻,엔데믹 뜻_신조어(?) 뜻

 

개딸뜻,깐부뜻,임장(부동산임장)뜻,엔데믹 뜻_신조어(?) 뜻

개딸뜻, 깐부뜻, 임장(부동산 임장) 뜻, 엔데믹뜻_ 신조어(?) 뜻 어느 날 갑자기 생겨난 단어는 신조어이다. 하지만 원래부터 있었지만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단어들도 있다. 이러한 단어들의 정

osook15.tistory.com

2022.05.06 - [분류 전체보기] - 우체국 준등기 조회,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준등기 가격, 무인창구 보내는 법

 

우체국 준등기 조회,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준등기 가격, 무인창구 보내는법

우체국 준등기 조회, 우체국 준등기 보내는 법, 준등기 가격, 무인창구 보내는 법 우체국에서 우편물을 보내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제일 비싼 것이 등기이고 가장 저렴한 것이 일반우편물

osook15.tistory.com

2022.05.05 - [생활정보] - 기차표 예매_코레일 예매, 승차권 구매/환불/분실/전달

 

기차표 예매_코레일 예매, 승차권 구매/환불/분실/전달

기차표 예매 _코레일 예매, 승차권 구매/환불/분실/전달 철도승차권 구입은 코레일 홈페이지 또는 코리일 톡(앱)을 통한 온라인 구매나, 역에서 승차권 자동발매기, 역 창구, 승차권 판매 대리점

osook1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