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운동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스마일 이즈 굳 2022. 6. 5. 15:42

운동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운동부족으로 인한 문제점은 과식보다 더 심각하다. 학술지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 세계 성인의 30%는 운동부족 상태이고 이로 인해서 1년에 500만 명 이상 사망한다고 한다.

현대인에게 생활의 편리함이 다리 근육의 사용을 줄이고 있고, 운동부족 상태가 되면 충분한 무게 부하가 몸에 가해지지 않는다.

 

운동부족은 단순하게 움직임이 없다는 정도가 아니라 질병으로 분류할 정도이다. 운동이 부족하면 나타나는 문제는 단순히 근육과 관련된 것으로 국한되지 않는다.

 

운동이 부족하면

운동하지 않으면 이로 인해 나타는 영향으로 당분이나 지방을 태우는 기능이나 혈관의 탄력성이 저하되어 당뇨병, 비만, 고혈압, 심장병과 더불어 골대사의 건강장애가 일어나게 된다.

 

운동부족으로 인해 인슐린작용의 불균형을 가져온다. 인슐린이 혈당을 내리는 작용을 저하시키지만 췌장에서는 정상 혈당을 위해 혈당을 내리고자 인슐린을 과잉으로 분비하기 시작한다.

 

인슐린은 지방합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는 호르몬으로서 과잉으로 분비되면 그만큼 지방합성도 활발하게 되고 혈당을 내리는 작용이 약해지더라도 지방을 합성하는 작용을 활발이 해서 저절로 체지방을 합성하기 쉬운 대사 상태로 만들어져 버린다.

 

이 때문에 분모의 근육은 서서히 줄어들고 분자의 체지방만이 커지는 도식이 설립하게 된다. 비만의 또 다른 원인이 운동부족인 것이다.

 

운동이 부족하면 기억력이 감퇴되기 시작한다.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면 뇌혈관이 새로이 만들어지지만 운동하지 않는다면 뇌기능이 떨어진다.

 

장기능이 떨어져서 변비에 걸리기 쉽다. 하루에 20분 정도만 산책을 해도 해결될 수 있는 일이지만 운동을 하지 않으면 배변기능에 문젠가 생긴다.

관절,특히 허리와 무릎이 나빠진다. 운동을 많이 하거나 잘못해도 문제가 되지만 운동을 하지 않는다면 근력이 약해지고 뼈 사이에 윤활액 역할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무릎과 허리 건강에 영향을 준다.

 

운동을 하면...

운동을 하면 인슐린의 작용을 정상화하여 지방합성 촉진을 억제하고 지방합성을 낮게 함으로서 고혈압, 동맥경화성 심장병 등의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다.

 

운동을 하면 심폐기능이나 근력도 높아지고 체력과 운동능력도 향상한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스트레스에 의한 과식도 막을 수 있게 된다.

 

여분의 에너지를 연소시켜서 체지방을 줄이는 동시에 기초대사도 높이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매일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최소 100분 정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조금씩 나누어서 운동을 할 수 없다면 한 번에 몰아서 해도 된다고 한다. 바쁜 현대인이 평일에 운동할 시간이 없어서 주말에만 운동을 해도 일정시 간 이상 운동을 한다면 매일 운동한 것과 유사한 효과를 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운동은 단순하게 비만이나 몸매를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아니라 생존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 운동이 실외에서만 하는 것이 아니니고 격렬하지 않은 단순한 스트레칭도 커다란 도움이 된다고 한다.

 

집안에서 매일 조금씩 스트레칭을 하는 것 만으로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시간과 장소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운동이라는 것이 일상이 되도록 하는 게 좋다.

 

별도로 시간을 내서 운동 하는것은 의지력의 문제만 아니고 여려가지 제약이 많다. 퇴근길에 집에 들어갈 때는 계단을 이용하거나 한정거장 전에 내려서 걸어가는 것도 운동이다.

 

운동이 우리 몸에 주는 대표적 효과

거창하게 시작하는 것이 아니고 몸을 조금만 움직여 주어도 운동이다. 집안일이 노동이 될 수 있지만 하는 방법에 따라서 운동이 되기도 한다.

실천 가능하고, 지속적으로 운동을 한다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운동의 효과는 반듯이 본다.

 

1. 폐의 호흡 효율이 좋아진다.

2. 심장의 기능이 좋아진다.

3. 혈관의 기능이 향상되어 전신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진다.

4. 비만을 해소한다.

5. 혈압이 개선된다.

6. 면역력이 향상된다

7. 스트레스가 해소된다

8. 노화를 방지한다.

9.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다.

 

2022.04.08 - [생활정보] - 숫자의 다양한 의미, 숫자가 가진 상징, 0에서 5까지

 

숫자의 다양한 의미,숫자가 가진 상징,0에서 5까지

숫자의 다양한 의미, 숫자가 가진 상징, 0에서 5까지 숫자는 수학적 의미 이외에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동양과 서양 그리고 종교에 따라서 같은 숫자도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

osook15.tistory.com

2022.04.02 - [생활정보] - 숫자의 의미_숫자5,6,7,8,9,10,11,12,13,20,40의 의미

 

숫자의 의미_숫자5,6,7,8,9,10,11,12,13,20,40의 의미

숫자의 의미_숫자 5,6,7,8,9,10,11,12,13,20,40의 의미 숫자가 가지는 의미, 상징 숫자는 단순히 수학적 기호로 쓰이는 것만 아니고 다양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서양에서 숫자가 가지는 의

osook15.tistory.com

2021.11.06 - [분류 전체보기] - LGG 유산균 //lgg 유산균이란, lgg유산균 효능,종류,부작용

 

LGG 유산균 //lgg 유산균이란, lgg유산균 효능,종류,부작용

LGG 유산균 //lgg유산균이란, lgg유산균 효능, 종류, 부작용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우리는 건강 특히 면역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체내에 면역력을 갖추고 있다면 대부분의 질병을 예

osook1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