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숫자의 의미_숫자 5,6,7,8,9,10,11,12,13,20,40의 의미

숫자가 가지는 의미, 상징

숫자는 단순히 수학적 기호로 쓰이는 것만 아니고 다양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서양에서 숫자가 가지는 의미는 조금씩 다르지만 대부분은 숫자가 가지는 발음이 영향을 많이 준다.

 

5 의미

5는 소우주로 인간을 나타냅니다. 사지를 뻗어 오각형의 별 모양을 한 사람을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오각형 별에는 끝나는 점이 없기 때문에 그것은 별과 마찬가지로 완전성과 힘의 상징입니다. 오각형 별은 원처럼 전체를 상징합니다. 

 

기독교에서 5는 타락 후 인간의 모습을 나타냅니다. 유대교 5는 강함과 엄격, 근원지를 상징합니다. 힌두교에서는 다섯 가지 요인의 조합을, 이슬람교는 실행해야 할 다섯 가지 의무를 뜻합니다.

 

가장 완성된 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군인 중 최고의 계급은 5성 장군이다. 가장 좋은 곡식 5가지를 5곡이라고 하고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장기를 오장이라고 한다. 

 

6 의미

6은 평형, 조화를 상징합니다. 모든 수의 중심으로서 가장 생산적입니다. 사랑, 건강, 아름다움, 기회, 행운을 의미합니다. 중국 우주는 6이라는 숫자에 의거합니다.

 

4가지 기본 방위와 하늘과 땅 6가지 방향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기독교 6은 완전, 완성, 우주 창조에 필요한 6일간을 나타내고, 유대교는 창조에 필요한 6일간, 명상, 지성을 나타냅니다.  

 

가장 안정적인 상태를 나타내는 의미이다. 인류생존에 절대적을 필요한 물이 육각형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잘 풀려나간다라는 말과 발음이 유사해서 행운을 상징하는 숫자이다.

 

7 의미

7은 대우주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완전, 전체성을 뜻하고, 영적인 것과 세속적인 덧없음을 모두 포함하는 제일 작은 숫자입니다.

 

고대 유태일 철학자 필론에 따르면 어떤 수도 7 제곱을 하면 제곱과 세제곱 모두를 포함하므로 7은 매우 중요한 숫자로 생각했습니다. 불교에서 7은 상승 숫자, 지고천으로 올라가 중심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는 숫자입니다.

 

가장 완벽한 숫자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서양에서는 행운을 상징하는 숫자로 인식된다. 러키세븐은 모두가 좋아하는 숫자이다. 동양에서는 7은 운명적 만남을 의미하기도 한다.

 

8 의미

영적인 의미에서 8은 신참자가 이니시에이션의 일곱 단계, 칠천 계를 통과해서 도달하는 최종 지점을 상징합니다. 낙원의 회복, 재생, 부활, 지복, 완전한 리듬의 상징입니다.

 

신의 은총에 의해서 인간이 새롭게 태어나는 날이기도 합니다. 8은 8개의 꼭짓점을 가진 정육면체와 결부되기 때문에 입체성을 상징합니다. 무한을 상징한다. 그래서 행운과 금전을 의미하기도 한다.

 

9 의미

9는 강력한 숫자인 3의 거듭제곱이고, 완성, 성취, 달성, 처음과 끝, 전체를 의미하면 천계와 천사의 숫자입니다. 9는 불후의 숫자이고 원주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남과 여, 물과 불, 산과 동굴과 같은 대립 원리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모든 숫자중에 가장 신비로운 현상을 만드는 숫자이기도 하다. 종교적으로 삼위일체와 완벽함 그리고 최상급을 의미하는 숫자이다.

10 의미

10은 우주를 나타내는 수, 창조의 패러다임이자, 모든 수를 포함합니다. 따라서 모든 사물과 모든 가능성을 상징합니다. 10은 모든 계산의 기본이 되는 숫자, 10진법의 전환점이 되는 숫자입니다. 10은 모든 것을 포함하며, 법, 질서, 지배를 상징합니다.

 

11 의미

11은 죄, 과실, 위험을 나타내는 수로 10이 완전과 법을 상징한다면, 11은 둘을 모두 넘어서는 것을 나타냅니다. 엘젤 넘버라고 불리기도 한다.

 

비밀을 상징하기도 하고 영적인 각성을 의미한다. 에너지 넘치는 열정을 의미한다. 다른 숫자에 없는 리더십을 의미하기도 한다.

 

12 의미

12는 완전한 주기, 우주 질서를 상징합니다.  12는 성스러운 것과 세속적인 것, 양쪽의 질서, 밀교와 현교 양쪽을 의미합니다. 주야의 시간수, 우주수의 과실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13 의미

기독교에서는 불기한 숫자로, 마녀 집회에서 마녀들의 숫자를 의미합니다. 마야에서는 점에서 사용하는 숫자입니다. 서양인들이 가장 두려워하는 날이 13일에 금요일이다.

 

동양과 달리 서양에서 가장 금기시 되는 숫자다. 공포와 불길함의 상징이기도 하다. 모든 것의 출발은 성경 최후의 만찬에서 시작한다.

 

숫자 14의미

동양이나 서양에서 14에 대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지는 않지만 동양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4에대한 발음 때문에 별도 선호하지 않는 숫자이다.

 

수학적으로 보면 두 개의 자연수 7로 이루어졌고 짝수이고 소수는 아니다. 기독교와 불교에서 일부 의미를 부여하지만 특별하지는 않다.

 

숫자 15 의미

15는 동양에서는 별 의미가 없지만 서양에서는 종교적으로 많은 의미를 가지고 있다. 특히 기독교에서는 예수님이 세례를 받은 날과 관련이 있고 불교에서는 사천왕과 관련된 숫자이다. 일부 국가에서는 행운의 숫자로 여긴다.

 

숫자 16 의미

성인과 성숙을 의미한다. 많은 국가에서 성인이 되는 나이의 기준이 되기도 하고 종교적으로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지만 일부국가에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IT산업에서는 의미가 큰 숫자이다.

숫자 17 의미

이탈리아에서는 악마의 숫자로 여긴다. 불행을 의미하는 숫자이다. 하지만 미국에서는 행운의 숫자이기도 한다. 운동선수들이 등번호로 선호하는 숫자이다.

 

20 의미

손가락과 발가락 숫자를 모두 합치면 20이 됩니다. 따라서 20은 인간 전체를 상징합니다. 동양에서 어른이 되는 나이를 약관이라고 20세를 말한다.

 

40 의미

40은 시험기간, 시험, 죽음을 뜻합니다. 4의 10배에 해당하는 수로서 40은 완전무결을 뜻합니다. 성서에 자주 등장하는 숫자이기도 한다.

 

숫자는 숫자가 가지는 속성 이외에 발음 때문에 다른 의미를 가지는 경우가 가장 많다. 우리나라에서 4라는 숫자를 아주 싫어한 이유는 하나이다.

 

4(사)를 숫자가 사(死)가 죽음을 의미하는 죽을 사와 발음이 같기 때문이다. 그래서 빌딩에 4층이 없었다. F층으로 표시될 정도로 싫어한 숫자이다.

 

중국에서는 8이라는 숫자를 무척 좋아한다. 자동차 번호판이나 핸드폰 번호에 8자가 들어간 것은 경매를 통해서 팔릴 정도이다.

 

8일 부를 뜻하는 것과 발음이 유사해서 이다. 이처럼 숫자는 그 속성이 아닌 발음의 유사성 때문에 전혀 다른 대접을 받고 있는 경우가 아주 많다.

 

2021.03.30 - [생활정보] - 색깔의 의미, 색깔 심리테스트

 

색깔의 의미,색깔 심리테스트

색깔의 의미, 색깔 심리 테스트 칼라별 의미 칼라는 칼라 자체가 주는 느낌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각 색깔의 의미와 좋아하는 색깔에 대한 테스트하는 것을 공유하겠습니

osook15.tistory.com

2021.03.16 - [생활정보] - 꿈 많이 꾸는 이유, 꿈해몽

 

꿈 많이 꾸는 이유, 꿈해몽

꿈 많이 꾸는 이유, 꿈해몽 꿈에 관한 이야기 어젯밤 꿈에 누런 돼지들 한 무리가 나에게 달려와 품에 앉기는 꿈을 꾸었다면 아무에게도 이야기하지 말고 바로 복권 판매하는 곳에 가서 복권을

osook15.tistory.com

2020.10.05 - [생활정보] - 숫자의 다양한 의미,숫자가 가진 상징, 0에서 5까지

 

숫자의 다양한 의미,숫자가 가진 상징,0에서 5까지

숫자의 다양한 의미,숫자가 가진 상징,0에서 5까지 숫자는 수학적 의미 이외에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동양과 서양 그리고 종교에 따라서 같은 숫자도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osook15.tistory.com

2022.12.26 - [분류 전체보기] - 기택 뜻, 반택 뜻, 반택 조회, 반택 보내는법, 반택 받는법

 

끼택 뜻, 반택 뜻, 반택 조회, 반택 보내는법, 반택 받는법

끼택 뜻, 반택 뜻, 반택 조회, 반택 보내는 법, 반택 받는 법 택배를 보내고 받는 방법은 아주 많다. 그중에서 비용을 줄이고 24시간 택배를 보내는 받는 방법이 편의점 택배이다. 이러한 편의점

osook15.tistory.com

2022.10.12 - [분류 전체보기] -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카멜리나 오일 먹는법, 효능(피토스테롤)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카멜리나 오일 먹는법, 효능(피토스테롤)

피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해서 요즘 주목받고 있는 것이 카멜리나 오일이다. 뛰어난 지방 조성 능력을 가지고 있고, 맛 또한 좋아서 각종 요리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osook15.tistory.com

2022.08.15 - [분류 전체보기] - mbti ns차이, 직관형(N)과 감각형(S) 차이

 

mbti ns차이, 직관형(N)과 감각형(S) 차이

mbti ns차이, 직관형(N)과 감각형(S) 차이 요즘 사람들이 자신의 성격을 테스트하는데 가장 관심이 많은 MBTI 성격유형은 모두 16가지가 있다. 유형을 구분하는 MBTI 4가지 선호 경향 중에 인식 기능인

osook15.tistory.com

2022.08.08 - [분류 전체보기] - 떼다 때다,때우다 떼우다, 떼껄룩뜻 _ 올바른 맞춤법과 정확한 뜻

 

떼다 때다,때우다 떼우다, 떼껄룩뜻 _ 올바른 맞춤법과 정확한 뜻

떼다 때다, 때우다 떼우다, 떼껄룩뜻 _ 올바른 맞춤법과 정확한 뜻 일상에서 자주 사용하는 말이지만 비슷한 발음 때문에 정확한 맞춤법과 올바른 표현을 잘 모르는 단어 중에 떼와 때로 시작하

osook15.tistory.com

2022.07.21 - [건강] - 기침_기침의 원인, 지속기간, 치료방법

 

기침_기침의 원인, 지속기간, 치료방법

기침_기침의 원인, 지속기간, 치료방법 기침이란 우리 몸의 중요한 방어작용의 하나로서 해로운 물질 및 이물질이 기도 안으로 유입하는 것을 막아 주며 흡입된 이물질이나 기도에서의 분비물

osook15.tistory.com

2022.07.19 - [생활정보] - 우울증과 조울증,신경증,조용한 ADHD증후군

 

우울증과 조울증,신경증,조용한 ADHD증후군

우울증과 조울증, 신경증, 조용한 ADHD증후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인간론에 따르면 인간은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이고 비관주의적이고 기계적 감소 주의적이라고 한다.(너무 어렵다)

osook1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