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숫자의 다양한 의미, 숫자가 가진 상징, 0에서 5까지

숫자는 수학적 의미 이외에 다양한 의미를 가진다. 특히 동양과 서양 그리고 종교에 따라서 같은 숫자도 다양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숫자의 의미와 상징에 대해서 공유한다.

숫자 0

0은 비존재, 무, 무한정한 것, 영원한 것, 질이나 양을 초월한 것을 나타냅니다. 비어 있는 원으로 묘사된 0은 죽음의 공허함과 원에 포함된 생명의 전체성을 동시에 나타내며, 원과 동일한 상징적 의미를 가집니다. 타원으로서의 0은 두 개의 호가 각기 상승과 하강, 밖으로 향한 선회와 안으로 향한 선회를 나타냅니다.

 

1에 앞서 나온다는 점에서 공(空), 비존재, 사념, 궁극적 신비, 불가해한 '절대'의 뜻입니다. 도교 0은 공(空)과 무를 나타냅니다. 피타고라스 학파 0은 완전형, 만물의 기원이자 만물을 포괄하는 '모나드'를 나타냅니다. 이슬람교 0은 신의 본질입니다.

 

숫자 1

1은 원초의 통일, 태초의 시작, 창조자, 주동자, 모든 가능성의 총합, 본질, 중심, 나눌 수 없는 불가분의 것, 고립, 용기, 상승을 나타냅니다. 다른 수를 낳는 기본이며 행운을 상징하는 숫자이기도 하다.

 

중국에서는 양(陽), 남성, 하늘, 길(吉)을 뜻합니다. 기독교는 하나님 아버지, 신성을 뜻합니다. 이슬람교는 통일로서의 신, 절대자, 모든 것을 자족할 수 있는 조재를 뜻합니다.

 

숫자 2

2는 이원성, 둘의 교체, 차이, 갈등, 의존, 내가 아닌 다른 사람, 정적인 상태, 뿌리박음, 변하여 균형을 유지함, 안정, 반영, 대극, 인간의 이원성과 욕망을 나타냅니다.  

 

2는 1에서 출발한 최초의 숫자며 따라서 선(善)에서 일탈이라는 의미의 죄를 상징합니다. 불교에서 2는 윤회의 이원성, 남과 여, 이론과 실천, 지혜와 방법을 나타냅니다. 

 

중국에서 2는 음(陰), 여성, 흉(凶)을 뜻합니다. 기독교는 신성과 인간성을 겸비한 예수를 뜻하고 이슬람교는 영(靈)을 뜻합니다. 비수 학적이고 대립되는 것을 상징합니다.

 

숫자 3

3은 다수, 창조력, 성장, 이원성을 극복한 전진 운동, 표현, 통합을 뜻합니다. 3은 모든 이라는 말이 붙을 수 있는 최초의 숫자이며, 처음과 끝을 모두 포함하기 때문에 전체를 나타내는 숫자입니다. 

 

3의 힘은 보편적이며 하늘, 땅, 바다로 이루어지는 세계의 3 중성을 나타냅니다. 3은 천계의 숫자이며, 4가 육체를 나타내는 데 비해 3은 영혼을 상징합니다. 4와 합쳐져 7이라는 성스러운 숫자가 되고, 3과 4를 곱하면 12가 되는데 이것은 일 년 열두 달을 의미합니다.

 

불교에서는 불교를 구성하는 세 가지 기본 요소인 부처, 부처의 가르침, 승려를 나타냅니다. 중국은 3을 성스러움, 길한 숫자, 가장 작은 홀수입니다. 기독교는 삼위일체를, 도교에서는 천, 지, 인을 가리킵니다.

 

한국사람이 가장 좋아하는 숫자이고 창의, 창조와 평행성 안정감을 나타내는 숫자이다.

숫자 4

최초의 입체는 4에서 비롯됩니다. 4는 완전성, 전체성, 완성, 연대, 대지, 질서, 합리성, 측정, 상대성, 정의를 상징합니다. 구약성서에서는 4가 상징적인 숫자입니다. 중국에서는 대지의 숫자고 음의 숫자입니다. 기독교는 육체의 숫자, 힌두교는 전체성, 충실, 완성을 의미합니다.

 

죽음을 의미하는 사와 비슷한음을 가져서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싫어하는 숫자이다 건물에 4층의 경우 F층으로 표시할 정도로 4를 싫어한다.

 

우리의 삶과 관련된 곳에서 많이 사용된다. 계절도 4계절이고, 방위도 동서남북 4곳이다. 사주(생년월일)도 4로 되어 있고 손과 발을 사지라고 한다. 이처럼 4는 중요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4는 안정적인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자동차 바퀴가 4개이고 의자 다리 수도 4개이다. 야구에서 제일 중심인 타선이 4번 타자이다.

 

숫자 5

5는 소우주로 인간을 나타냅니다. 완전성과 힘을 상징하며, 창조주인 신성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5는 여성, 명상, 종교, 섭리, 다채, 오감을 나타냅니다. 불교에서는 보편성을 상징하고, 중국은 오행, 기독교는 타락 후의 인간 모습을 나타냅니다.

 

완성을 의미한다. 우리 몸이 완성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오장육부인데 오장이란 5가지 장기를 말한다. 오행과 같이 완성을 뜻하는 곳에 사용된다.

 

권위를 상징하기도 한다. 군 최고 계급이 5성 장군인 것처럼 권위를 상징하기도 하고 사랑과 화합을 상징하기도 한다. 축의금을 낼 때 5만 원을 가장 많이 내는 이유이다.

 

조화를 상징하는 숫자이다. 자유와 변화 그리고 커뮤니케이션을 상징하며 유동성과 독립을 의미하기도 한다. 숫자의 다양한 의미 숫자가 가진 상징에 대해 0에서부터 5까지 알아보았다.

 

숫자가 가지는 의미는 그 사회가 속한 사회적 의미와 종교적 의미로 크게 나뉜다. 사회적 의미는 대체로 숫자가 가지고 있는 발음과 연관이 많다.

 

또한 같은 숫자여도 동양과 서양이 다른 의미를 가진다. 중국사람이 좋아하는 8이라는 숫자도 발음이 부와 관련된 것과 유사해서 좋아하는 것이지 8이 가지는 순수한 의미가 좋은 것이 아니다.

 

동양은 4를 유독 싫어한다. 우리나라를 포함해서 일본과 중국 사람모두 4를 싫어해서 호텔이나 병원에는 4층이 없는 곳이 대부분이다.

 

종교적으로는 기독교는 3이라는 숫자를 신성시하고 있고 불교는 108이라는 숫자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백팔번뇌와 수행이 모두 108과 관련이 있다.

 

종교적으로 숫자에 대해서 별 의미를 두지 않는 것이 이슬람이다. 이슬람교는 숫자는 수학적인 기호로 생각하기 때문에 별다른 의미를 두지 않는다. 힌두교에서는 9를 가장 중요한 숫자로 생각한다.

 

2022.04.02 - [생활정보] - 숫자의 의미_숫자 5,6,7,8,9,10,11,12,13,20,40의 의미

 

숫자의 의미_숫자5,6,7,8,9,10,11,12,13,20,40의 의미

숫자의 의미_숫자 5,6,7,8,9,10,11,12,13,20,40의 의미 숫자가 가지는 의미, 상징 숫자는 단순히 수학적 기호로 쓰이는 것만 아니고 다양한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동서양에서 숫자가 가지는 의

osook15.tistory.com

2021.05.12 - [분류 전체보기] - 12 간지 띠 순서와 십이지신 동물, 12 간지 유래, 60 갑자 순서

 

12간지 띠 순서와 십이지신 동물,12간지 유래, 60갑자 순서

12 간지 띠 순서와 십이지신 동물, 12 간지 유래 , 60 갑자 순서 간지라고 하면 12지와 10간을 합친 것을 말한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60 갑자가 그것이다. 태어난 해에 해당하는 동물로 띠를 정하는

osook15.tistory.com

2023.02.19 - [분류 전체보기] - 숫자의 의미,종교적 관점에서 숫자의 의미(불교,기독교,유대교,힌두교)

 

숫자의 의미,종교적 관점에서 숫자의 의미(불교,기독교,유대교,힌두교)

숫자의 의미, 종교적 관점에서 숫자의 의미(불교, 기독교, 유대교, 힌두교)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아라비아 숫자는 종교적 또는 미신적 관점에서 아주 다양한 의미로 사용된다. 불교과 기독교에

osook15.tistory.com

2023.02.14 - [생활정보] - 꽃말,봄꽃의 꽃말_벚꽃,개나리,목련,진달래,동백,복수초,모란의 꽃말

 

꽃말,봄꽃의 꽃말_벚꽃,개나리,목련,진달래,동백,복수초,모란의 꽃말

꽃말, 봄꽃의 꽃말_벚꽃, 개나리, 목련, 진달래, 동백, 복수초, 모란의 꽃말 꽃말! 꽃에 상징적인 것을 붙여 부르는 것이 꽃말인데 그 꽃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나 성질 같은 걸 종합해서 부르기도

osook15.tistory.com

2023.01.28 - [생활정보] - 연애 심리테스트_나의 이상형 테스트

 

연애 심리테스트_나의 이상형 테스트

연애 심리테스트_나의 이상형 테스트 재미 삼아 보는 연애 심리 테스트를 하겠습니다. 순전히 재미 삼아하는 테스트이지만 나름 잘 맞는다고 정평이 나있는 테스트입니다. 6가지 질문을 할 것입

osook15.tistory.com

2022.10.12 - [분류 전체보기] -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카멜리나 오일 먹는법, 효능(피토스테롤)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카멜리나 오일 먹는법, 효능(피토스테롤)

피토스테롤 성분이 풍부해서 요즘 주목받고 있는 것이 카멜리나 오일이다. 뛰어난 지방 조성 능력을 가지고 있고, 맛 또한 좋아서 각종 요리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osook15.tistory.com

2022.10.25 - [분류 전체보기] - LGG 유산균 //lgg 유산균이란, lgg유산균 효능,종류,부작용

 

LGG 유산균 //lgg 유산균이란, lgg유산균 효능,종류,부작용

LGG 유산균 //lgg유산균이란, lgg유산균 효능, 종류, 부작용 코로나 시대를 거치면서 우리는 건강 특히 면역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체내에 면역력을 갖추고 있다면 대부분의 질병을 예

osook15.tistory.com

2022.08.07 - [분류 전체보기] - 로즈힙퓨레, 로즈힙퓨레 부작용, 효능, 로즈힙퓨레 먹는 법

 

로즈힙퓨레, 로즈힙퓨레 부작용, 효능, 로즈힙퓨레 먹는 법

로즈힙퓨레, 로즈힙퓨레 부작용, 효능, 로즈힙퓨레 먹는 법 로즈힙은 장미과에 속하는 허브이다. 이러한 로즈힙의 씨를 제거하고 주스 형태로 만든 것을 퓌레라고 한다. 로즈힙퓨레는 로즈힙쥬

osook15.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