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사 후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_운동, 커피, 흡연, 후식, 양치질, 눕기, 목욕
건강을 위해 우리는 운동을 하며, 영양제를 먹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합니다. 하지만 무심하게 행동한 것이 건강을 망칠 수도 있습니다. 식사를 한 후에 우리가 한 행동 중에는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행동들이 많이 있습니다.
평상시 건강을 위해 한 행동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우리의 인체는 많은 에너지를 식사한 음식을 소화하는 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조그마한 행동 하나가 그 에너지 사용을 방해하거나 좋지 않은 작용을 하여서 건강에 나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습관적으로 식사 후 바로 하는 행동 중에 하지 말하야하는 것을 공유합니다.
1. 후식
입안을 깔끔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과일을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습관도 건강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식후 바로 과일을 먹게 되면 과일 속에 함유되어 있는 단당류 물질이 위 속에서 정체가 되고 이때 생성된 효소로 인해 발효되면서 부글부글 끓게 될 수 있습니다.
속이 더부룩해진다는 말인데, 과일을 먹어야 한다면 식전에는 좋지만 식후에는 가급적 먹지 않거나 조금만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차 마시기
밥 먹은 다음에 과일을 먹는 것 말고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은 차를 마시는 것입니다. 식사 후에 차를 마시면 위액을 씻기 때문에 소화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식후에는 물도 가능한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하는 게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그리고 찻잎에 함유된 다량의 산이 아직 소화되지 않은 단백질과 결합해 소화되지 않은 침전물로 변해 단백질 흡수를 방해합니다.
3. 커피
커피의 경우 카페인이 각성 효과를 줄 수도 있지만 오히려 만성피로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카페인과 타닌 성분이 비타민과 미네랄을 흡착하여 몸 밖으로 내보내고 흡수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신진대사율이 저하되어 쉽게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운동 및 산책
식사 후 소화를 시키기 위해 산책을 하거나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동은 소화를 돕기는커녕 오히려 소화를 방해합니다.
우리의 장기들은 식사를 하고 나면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는데 이런 과정에서 혈액이 소화기로 몰리는데 운동이나 산책을 하면 혈액이 팔과 다리에 분산되어 소화에 지장을 주게 됩니다.
5. 흡연
남자들이 식사 후 가장 많이 하는 행동이 흡연입니다. 식후 땡이라고 해서 식사 후 피우는 담배는 정말 맛있다고 느껴지는데 식사 후 담배는 너무 해롭습니다.
위는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연동 운동을 하게 되는데 흡연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빨라지면서 몸 안에 들어온 담배 속 유독 물질을 더 많이 흡수하게 됩니다.
6. 허리띠 풀기
배가 부르면 허리띠를 느슨하게 풀거나 와이셔츠 단추 한 두 개 정도를 풀어 휴식을 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복부의 압박이 없어지면서 오히려 소화기관의 활동이 갑자기 증가되어 장에 물리가 갈 수 있습니다.
7. 목욕
식사 후 바로 목욕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식사를 마치자마자 바로 목욕을 하는 것은 운동을 하면 안 되는 이유와 같이 위장으로 가야 할 혈액이 상대적으로 적어져서 소화 기능이 약해지고 소화불량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욕은 식사 후 최소 2시간이 지나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8. 눕기
식사 후 바로 눕는 경우가 있는데, 식사 후 눕거나 자는 행동을 하게 되면 음식이 채 소화되지 않아 역류성 식도염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음식물이 위장에 오래 머무르면 위장병에 걸리 수도 있고 살이 찌는 지름길입니다.
9. 양치질
치아 건강을 위해 식사를 마치자마자 양치질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치아 건강에 더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탄산음료나 맥주, 커피 등을 함께 섭취했다면 양치질은 30분 정도 후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해당 음식들과 치약이 만나면 치아의 가장 바깥층에 있는 에나멜질을 손상시켜 이가 시리고 약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식후 화를 내게 되면 교감신경이 흥분하고, 흥분한 교감신경은 심장과 혈관에 작용해 위장에 혈류량을 감소시켜 위장의 움직임을 느려지게 합니다. 식사 후 화를 내거나 마음 상하는 일이 생기면 혈당의 상승 및 파동으로 혈관 손상 및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식사 후 바로 하는 운전 또한 아주 좋지 못한 행동입니다. 다량의 혈액이 소화를 위해 위장으로 몰려 뇌는 혈액이 부족해서 주의력 부족, 집중력 부족과 졸음을 유발할 수 있어 식후 운전은 아주 위험합니다.
식사 후 많은 사람들이 힘들어하는 것이 바로 식곤증이다. 그래서 자거나 커피를 마시거나 하는 건데 식사 후 피해야 할 행동이다. 식곤증은 동물들에게도 나타나는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소화를 하기 위해서 혈액이 위장으로 몰리면서 뇌로 혈액 공급이 덜 되기 때문에 졸린것이다. 특히 점심을 먹고 심하게 졸린다면 잠을 자는 것보다 아침을 먹는 게 효율적이다.
아침을 먹지 않는 경우 점심식사후 더 졸린 현상이 있다. 또한 단것을 많이 먹으면 졸리는데 이는 당뇨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 점심을 먹고 졸리는 것이 참기 어렵다면 의자에 기대어 잠시 조는 것이 제일 좋다. 엎드려 자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한다.
2022.07.19 - [생활정보] - 우울증과 조울증,신경증,조용한 ADHD증후군
2022.07.17 - [건강] - 탄수화물중독, 자가테스트, 탄수화물중독 금단증상,예방과 치료방법
2022.07.16 - [생활정보] - 뱃살 빼는 법, 복부비만 기준,복부 비만 줄이는 방법
2022.07.14 - [분류 전체보기] - 로즈힙퓨레, 로즈힙퓨레 부작용, 효능, 로즈힙퓨레 먹는 법
2022.07.13 - [여행과 음식] - 딤섬,점심(点心)_ 마음에 점을 찍는 딤섬
2022.07.08 - [분류 전체보기] -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번아웃 증후군 4단계, 번아웃 증후군 증상, 극복
2022.07.10 - [마시는것] - 보이차, 녹차, 홍차 등 차의 분류와 종류,차 마시는 방법
2022.07.11 - [분류 전체보기] -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카멜리나 오일 먹는법, 효능(피토스테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로를 느끼는 원인 질환_빈혈,결핵,악성종양,갑상선질환,당뇨병,간,신장질환,수면무호흡증,우울증 (0) | 2022.07.26 |
---|---|
기침_기침의 원인, 지속기간, 치료방법 (0) | 2022.07.21 |
탄수화물중독, 자가테스트, 탄수화물중독 금단증상,예방과 치료방법 (0) | 2022.07.17 |
음식궁합_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조개탕과 쑥갓,생선회와 생강,굴과 레몬 (0) | 2022.07.14 |
만성피로 해결 방법_뇌가 쉬어야 피로가 풀린다 (0) | 2022.07.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