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녹차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세계 10대 장수 식품 중 하나가 녹차입니다. 녹차에 대한 과학적 연구와 오랫동안 마셔오면서 축척된 경험은 단순한 차 이상의 효과를 가진 슈퍼푸드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무척 커진 요즘은 각종 건강 보조식품과 유기농 식품 등을 먹으면서 건강을 관리하려고 하는데 녹차만큼 인체에 좋은 영향을 주는 식품 또한 흔하지 않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녹차 효능
녹차는 떫은맛을 내는 항상 화 성분이 항암효과가 있어 전립샘암, 유방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고, 피부를 손상시키는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과 비타민 A, C가 풍부해서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습니다.
녹차의 데아닌 성분은 머리를 맑게 해 주고 정신을 집중하는데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 해소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세계 최고 장수국인 일본에서도 대표적인 장수마을 시즈오카에서는 건강의 비결로 이 지역의 특산물인 녹차를 꼽고 있습니다. 일본 평균 녹차 소비량에 비해 3~4배 높은 녹차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중국, 스리랑카, 대만 등 아시아 사람들의 흡연율이 선진국에 비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심혈관계 질환율이 현저히 낮은 이유가 이들이 매일 섭취하는 녹차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녹차의 데아닌 성분은 상쾌한 기분을 들게 하는데 이는 뇌파의 알파를 좋은 방향으로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평소 돼지고기와 함께 기름진 음식을 즐기는 중국인의 밥상을 보면 거의 기름이 첨가된 음식들입니다.
심지어 채소나 후식으로 먹는 과일조차도 기름에 넣어 졸이고 볶아낸 조리법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처럼 기름진 음식을 즐겨 먹는데도 중국인들은 서양인에 비해 과체중인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바로 식사할 때 함께 많이 마시는 중국인들의 녹차가 바로 그 비결입니다. 건강에 좋다는 녹차의 가장 큰 무기는 특유의 떫은맛에 있습니다. 카테킨 성분이 떫은맛을 내는데, 몸 안의 지방과 콜레스테롤을 변으로 배출하기 때문에 혈중 지질히 빠지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화효소를 억제, 탄수화물 흡수를 지연해 비만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녹차 부작용
녹차의 성분이 좋다고 해서 누구에게나 맞는 것은 아닙니다. 몸이 차거나 저혈압이 있고, 소화가 잘 안 되는 사람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가 건조한 사람은 더욱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녹차의 과다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사상의학적으로 소음인에게 녹차는 좋은 식품이 못됩니다.
몸이 차가우면서 혈액이 부족해 순환이 되지 않는 소음인의 특성상 녹차의 카페인이 자극이 돼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바로 녹차를 마시는 경우도 많은데 식후 바로 마시는 것보다 10분 정도 지나 마시는 것이 건강에 더 좋습니다. 녹차의 카페인 성분이 음식 속에 포함된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소화가 된 후에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녹차는 인류가 오랜 시간을 두고 마셔온 차이기 때문에 아주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습니다. 녹차 자체가 가진 부작용보다는 생산과 유통 그리고 보관에서 생기는 부작용이 더 큽니다.
오랫동안 보관한 녹차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고, 비위생적으로 생산되거나 유통되는 녹차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녹차에서는 먹으면 되지 않는 성분도 검출되기도 했습니다.
녹차 먹는 방법
녹차를 그냥 차로 마시는 것도 좋지만 녹차를 이용한 녹차 밥이나 혹은 무더운 여름철에는 녹차가루를 이용해 요구르트나 우유를 함께 타서 녹차 냉차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녹차밥의 경우, 녹차나 녹차 가루 1 작은술을 넣고 우린 물을 섞어 지으면 되는데 빛깔이 곱고 향기도 좋습니다. 녹차 우유 냉차는 우유에 녹차가루를 타서 블랜더에 갈아 마시면 됩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들로 녹차를 차 이외의 다른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녹차를 가루를 활용해서 다양하게 녹차를 섭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녹차가루와 일본의 말차는 생김새는 비슷하지만 다른 것입니다. 녹차가루는 녹차를 가루로 낸 것이고, 말차는 생산과정이 다른 녹차입니다.
가루녹차는 음식에 다양하게 넣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기름진 음식 특히 돼지고기를 구울 때 녹차를 뿌려서 먹어도 되고, 녹차가 비린내를 잡아 주는 역할을 해서 생선요리를 할 때나 계란찜을 할 때 녹차를 넣으면 계란의 비린내를 잡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밀가루 반죽을 할 때 넣어서 수제비나 칼국수를 해서 먹어도 되고, 요구르트를 먹을 때 뿌려서 먹거나, 아이스크림에 뿌려먹어도 맛이 있습니다. 녹차를 활용할 음식은 개인적인 특성에 맞추어 직접 음식에 넣어서 드시거나, 향신료처럼 보조적인 방법으로 드시면 됩니다.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될 만큼 건강에 좋은 녹차를 다양한 방법으로 꾸준히 드셔서 건강한 삶을 유지했으면 합니다. 건강에 좋은 모든 것들은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건강에 좋지 않다.
녹차는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다. 마시거나 음식에 넣는 것 말고 피부를 맑게 하는데 이용할 수 있다. 녹차물을 가지고 세안을 하면 촉촉하고 맑은 피부를 유지할 수 있다.
오래된 녹차의 경우 먹기 부담스러우면 족욕을 하는데 사용해도 된다. 대아에 녹차 우린 물을 넣고 10분 정도 족욕을 하면 발냄새를 잡아 주고 발이 아주 촉촉하게 유지된다.
신발장이나 신발에 녹차를 넣어 두면 냄새를 제거하고 습기도 어느 정도 막아 준다. 오래된 녹차를 종이컵에 넣어서 신발장 깊숙이 넣어 두면 된다.
장롱에 넣어 두면 옷에 곰팡이가 피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장마철에는 습기도 일정 부분 잡아 준다. 녹차가 오래되면 교체해 주는 것이 좋다.
2022.06.17 - [분류 전체보기] - 카멜리나 오일 부작용, 카멜리나 오일 먹는법, 효능(피토스테롤)
2022.06.17 - [생활정보] - 습기제거,곰팡이 제거, 집안 습도 낮추는 방법, 습도 낮추기, 장마철 습기 제거, 제습기 사용방법
2022.06.10 - [분류 전체보기] - CJ 택배 배송조회, 씨제이 택배 배송 조회, 롯데택배 배송 조회, 한진택배 배송 조회, 로젠택배 배송 조회
2022.06.03 - [분류 전체보기] - 커피맛 종류, 커피 향 종류
2022.05.31 - [분류 전체보기] - 고투 카원 키토올리고당 부작용, 효능, 당화혈색소 낮추기
2022.05.31 - [분류 전체보기] - 모로실, 모로실 분말, 모로실 가루, 효능과 부작용, 다이어트
2022.05.27 - [건강] - 폐를 튼튼하게 하는 방법_폐 염증, 폐기종 등 폐와 관련된 질병 극복 방법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톤치드 효능_스트레스 완화,항균,탈취,협압조절,알레르기개선 (0) | 2023.03.13 |
---|---|
음식궁합_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0) | 2023.02.21 |
의외의 질병_노로바이러스(겨울철 식중독), 게임중독 (0) | 2022.12.27 |
금연 금단증상(신체변화)과 극복 방법_짜증,초조함,졸음,식탐,흡연욕구 (2) | 2022.11.06 |
조개류 독소 패독(패류독소)의 종류와 중독 증상 및 예방방법 (0) | 2022.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