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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_화엄사상,대방광불화엄경
불교철학의 최고봉은 화엄사상입니다. 그런데 화엄경의 본래 이름이 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입니다.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는 대체로 다음과 같습니다.(퍼온글입니다)
1.대(大)는 극대의 개념입니다.
절대적 대(大)의 개념입니다. 소(小)에 대한 상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상대가 끊어진 극대를 의미합니다.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개념입니다.
2.방광(方廣)의 의미는 글자 그대로 넓다는 뜻입니다.
공간적 의미로 풀이됩니다. 따라서 '대방광(大方廣)은 크고 넓다는 뜻으로 불(佛)을 수식하는 형용사구가 됩니다.
3.불(佛)은 붓다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대방광불이라 한량없이 크고 넓은 시간과 공간을 초원한 절대적인 붓다를 의미합니다. 화엄경에서는 비로자나불이 붓다입니다.
4.화엄(華嚴)
잡화염식(雜華嚴飾)에서 나온 말로서 갖가지의 꽃으로 차린다는 뜻입니다.
5.대방광불화엄경(大方廣佛華嚴經)의 의미는
정리한다면 "광대무변한 우주에 편만해 계시는 붓다의 만덕과 갖가지 꽃으로 장엄된 진리의 세계를 설하고 있는 경이라고 풀이됩니다.
물론 대방광불화엄경의 문자적 의미가 그런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붓다를 높임으로써 붓다의 진리를 더욱 장엄하게 선포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더라도 우리는 화엄(華嚴)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화엄이라는 의미에서 불교척학의 핵심을 읽을 수 있으며 또 읽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화엄(華嚴)이란 꽃(華)이 엄숙하다(嚴)는 뜻입니다. 잡화엄식이라고 하여도 상관없습니다. 여러 가지 꽃으로 장식된 세계를 화엄이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왜 이 세계가 고해(苦海)가 아니고 꽃으로 장식된 세계인가에 대하여 당연히 의문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이승이 고해가 아니라 꽃으로 장식된 화엄의 세계인 이유가 무엇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그 비밀이 바로 大方廣佛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방은 최고의 법칙이라 의미로 읽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우리는 광의 의미란 무엇인가를 물어야 합니다.
광(廣)의 최대 개념이 무한한 우주와 같은 단순한 넓이의 개념이라고 한다면 그것은 대단히 단순한 사고입니다. 마땅히 우리의 사고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달리게 해야 합니다.
만약 아무리 작은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다른 것과 연관되어 있는 것이라면 그것은 충분히 큰 것이고, 충분히 넓은 것입니다.
한 포기 작은 민들레도 그것이 땅과 물과 바람과 햇빛 그리고 갈 봄 여름과 연기되어 있다면 그것은 지극히 크고 넓은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공간적으로 무한히 넓고, 시간적으로 영원한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불(佛)은 붓다를 의미한다기보다는 깨닫다는 의미로 읽습니다. 바로 그 광대함을 깨닫는다는 뜻입니다. 바로 연기의 참된 의미를 깨닫는다는 것으로 읽어야 옳다고 생각합니다.
작은 풀 한 포기, 벌레 한 마리, 돌 한 개라도 그것이 서로 연관되어 있다면 무한히 크고 넓은 것이 아닐 수 없습니다.
불교에서 깨달음의 의미는 바로 이 연기의 구조를 깨닫는 것을 의미합니다. 붓다가 설하는 법(法)이 바로 이 연기의 세계입니다.
아무리 작은 것이라고 하더라도 그것이 무한시간과 무변공간으로 연결되어 있는, 드넓은 것이라는 진리를 깨닫는 그 순간, 이 세상의 모든 사물은 저마다 찬란한 꽃이 됩니다. 아무리 보잘것 없고 작은 미물이라도 찬란한 꽃으로 새롭게 태어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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