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비타민 E 효능,부족증상

스마일 이즈 굳 2021. 4. 26. 09:07

비타민 E효능, 부족 증상

비타민 E는 유해(활성) 산소를 제거하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다. 성인병을 억제하고 노화를 지연시킬 뿐 아니라 활력, 성기능을 높여 회춘 비타민으로 불린다.

 

비타민 E는 1922년 Evans와 Bishop에 의해서 항불임 인자로 발견되었다. 이어 다음 해인 1923년 Sure에 의해서 비타민 E라고 부르게 되었다. 그 후 1936년 Evans 등은 그 물질(비타민 E)을 확인하고 tocophenol이라고 명명하였다.

 

희랍어 tocos(애를 낳다), phenol(힘을 준다)을 합하고 최후에 그 물질이 수산기(OH)를 갖고 있어 알코올의 ol을 붙여서 tocophenol이란 합성어를 만들어 냈다.

1. 비타민 E 효능 

비타민 E는 지용성이다. 비타민 E는 간장을 비롯해서 지방조직, 심장, 근육, 고환, 자궁, 혈액, 부신 및 뇌하수체 등에 저장된다.

 

강력한 항산화물질로서 지방을 함유한 화합물의 산화를 방지함과 동시에 비타민 A, 셀레늄, 유황을 함유한 2 종의 아미노산 즉 시스테인과 메치오닌 및 비타민 C의 산화를 방지한다.

 

특히 체내의 산화를 예방하고 세포의 노화를 지연시켜 보다 젊음을 간직하도록 한다.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예방하고 체내에 보다 많은 산소를 공급해서 지구력을 보다 강하게 해 주며 비타민 A와 함께 작용해서 환경오염 물질로부터 우리의 폐를 보호한다.

 

또한 여러 종류의 암을 예방하는 도움을 주고 혈전을 방지하고 혈전을 용해한다. 상처 난 국소에 외용하면 피부를 통해 흡수되어 내복해서 오는 깊은 상흔이 남는 것을 방지한다.

 

비타민 E는 화상의 상처치료를 촉진하며 피로를 완화시키며 이뇨제로서 작용해 혈압을 내리기도 하며 다리의 경련, 팔이나 다리의 과도한 긴장이나 타박에서 오는 근육의 경직을 완화시킨다.

 

협심증, 심근경색 같은 허혈성 심장병과 뇌졸중의 리스크를 감소시키며 임신부들의 유산방지를 돕기도 하며 노인들의 알츠하이머병의 리스크를 줄인다.

 

비타민 E는 혈관 확장 약과 항응고 약으로도 중요하다. 비타민 E는 질병과 싸우는 T세포를 강화시키고 백내장의 리스크를 감소시키기도 한다.

2. 비타민 E 부족 증상 

비타민 E의 부족이나 결핍에서 오는 증상은 적혈구의 파괴, 근육의 변성 퇴행, 빈혈, 생식기 기능장해 등이. 비타민 E를 많이 함유하는 자연산 식품은 밀베아, 대두, 식물유, 견과류, 시금치, 정제하지 않은 곡식류, 계란 등이다.

 

비타민 E의 서플리먼트는 기름을 기제로 한 캡슐과 수용성으로 한 드라이(고체)의 정제가 있다. 일반적으로 100~1,500IU까지의 것이 시판되고 있다.

 

드라이 형태의 것은 기름이 받지 않는 사람, 기름으로 피부의 상태가 나빠지는 사람에게 권장된다. 40 세 이상의 사람에게도 좋다.

 

비타민 E는 본질적으로 독성은 없다. 비타민 E는 열, 산소, 영하의 온도, 식품가공, 철, 염소 및 광유 등과는 궁합이 맞지 않는다. 비타민 E는 효능효과로서 생식기능의 회복뿐 아니라 비타민 A의 활성을 높여 조혈 비타민으로서의 기능을 갖고 있는 것도 밝혀졌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