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변비와 소화불량_체질에 따른 원인, 해결방법

사람의 목숨을 위협하는 질병은 아니지만 변비와 소화불량은 삶을 피폐하게 하고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약을 먹거나 치료를 받아도 그때뿐인 경우가 많다.

특히 변비의 경우 그 불편함은 이루 말하기 어렵다. 화장실에서 머무는 시간만큼 지치고 힘들다. 변비 때문에 먹는 것도 제대로 먹지 못할 경우가 많다.

 

이러한 변비는 인류를 끊임없이 괴롭힌 증상 중에 하나이어서 각종 민간요법이 발달하기도 하는데 오늘은 우리의 전통의학인 한의학에서 말하는 변비와 소화불량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1. 변비 체질에 따른 원인과 해결방법

참을 수 없는 불쾌함 변비, 변비는 숙변으로 장내에 독소가 생겨 여러 가지 질병을 유발하며, 여성에게 있어서는 기미, 여드름, 비만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건강한 소음인 중에서 변비가 아니면서 대변을 매일 보지 않는 사람이 더러 있는데, 며칠을 변을 보지 않아도 전혀 불편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체질적인 특성인 바 치료 대상이 아닙니다.

 

소음인의 변비는 인체 내에도 문제가 없고 본인도 크게 불편해하지 않는 것이니 따로 변비를 치료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생활하는 게 좋다.

 

속열이 많은 소양인의 변비는 아침 공복의 냉수가 도움이 됩니다. 소음인을 제외한 여타 체질이 배변을 매일 하지 않으면 곧 변비가 될 징조이므로 불편하지 않더라도 매일 대변을 보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소음인, 소양인, 태양인은 섬유질이 많은 녹황색 채소가 도움이 되나 태음인은 주의해야 합니다. 야채를 많이 먹는데도 변비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 사람은 거의 태음인입니다.

 

태음인은 장이 여타 체질보다 비교적 짧기 때문에 반드시 육식을 곁들이면서 뿌리채소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도움이 됩니다. 육식을 전혀 하지 않고 푸른 잎채소만 먹는다면 변비가 더욱 심해지고 다른 병이 생기는 경우도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장세척을 하기도 하지만, 한 두 달 후에는 다시 원상으로 돌아와 근본적인 것은 못됩니다. 복부 마사지와 복부 지압이 도움이 되며, 규칙적인 운동도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에 먹는 대부분의 약은 일시적인 것으로, 약을 중단하면 다시 변비가 심해지고, 오래 복용하면 장폐색과 장 무력의 부작용도 생길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의하여 특별한 경우 외에는 가급적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소화불량 체질에 따른 원인과 해결방법

몸이 냉한 사람이 소화불량으로 배가 더부룩하거나 답답하고 잘 체하는 등의 위장병을 자주 앓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은 상한 음식, 과식, 기름진 음식, 술 등에 의하거나 스트레스, 긴장, 불안 등 감정의 불균형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오래되어 위 기능이 떨어지면 약을 복용할 때는 편하다가 다시 악화되는 등 호전과 악화를 반복합니다. 보통 병원에서 신경성 또는 기능성 위장장애로 진단을 받는 수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소화불량을 비롯한 위장병에는 우유와 커피를 금하나 태음인은 예외입니다. 설사를 하지 않는다면 우유가 오히려 도움이 되며, 커피도 인스턴트커피는 해로우나, 크림을 타지 않은 원두커피는 소화에 상당한 도움을 줍니다. 물론 다른 체질은 해롭습니다.

 

찰밥은 반드시 소음인만 먹어야 하며, 민간요법으로 흔히 쓰는 삽주 뿌리와 느릅나무껍질 중 삽주 뿌리는 소음인, 느릅나무는 태음인만 복용해야 합니다. 소양인과 태양인은 대부분의 민간요법이 오히려 해로우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민간요법과 한의학적 접근이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다. 만성적인 변비와 소화불량으로 정상적인 생활이 힘들다면 양한방 두 군데 모두를 방문해 보는 걸 추천한다.

 

본인에게 잘 맞는 곳이 있다. 궁합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본인 체질에 따라 정확하게 진단을 해주는 곳이 궁합에 잘 맞는 곳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