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성 두피, 지성 두피, 예민성 두피, 탈모 진행형 두피, 비듬성 두피_두피 유형 및 관리법

탈모 두피 관리방법

탈모는 두피의 상태에 따라 더 악화되기도 하고 좋아지기도 한다. 정상 두피는 두피의 유형을 판별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두피의 상태를 말하며 본인의 두피 상태를 정확히 아는 것이 모발 관리의 기본이 된다.

정상 두피란 두피톤이 청백색의 우유 빚을 띄고, 표면에 이물질이 없는 깨끗한 상태를 말합니다. 모공이 정상의 형태를 띠고 있어 영양분이 쉽게 흡수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한 개의 모공에 서로 다른 모주기 글 가진 2~3 개의 모발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건성두피

- 머리를 감고 2~3 일이 지나도 두피에 기름이 끼지 않는다.

- 두피의 각질층이 많이 보이고 들떠 있다.

- 창백한 백색의 불투명한 두피톤

- 피지 분비가 적어 모발이 푸석해 보인다

- 유분과 수분의 생성 부족

 

두피의 유수분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여 매우 건조하며 모발 역시 푸석푸석한 느낌이 듭니다. 두피에 과도한 각질과 비듬이 쌓인 상태로 영양 공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각질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이러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모발은 점차 가늘어지고 탄력을 잃어가며 심한 경우 탈모로 이어집니다. 원인으로는 수소이온 농도가 높은 샴 푸제의 사용과 부적절한 드라이법, 잦은 펌이나 염색에 의한 두피 부분의 손상 등이 있습니다.

 

지성 두피

피지선에서의 피지 분비가 과도하거나 모공 주위에서의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여 생기는 두피 유형이다. 두피 부분의 피지가 각질이나 비듬 등과 엉키어 모공을 마고 피지가 역류하고 그로 인해 염증 및 탈모를 일으킨다.

두피 부분에 피지가 과도할 경우 세균의 번식이 용이하여 가려움증과 염증 등을 유발합니다. 보통 70%의 사람이 지성 두피를 가지고 있다

예민성 두피

- 두피 표면에 혈액이 뭉쳐 붉고 미세한 자극에도 통증을 유발한다.

- 두피 자극 시 금방 붉어지거나 심한 경우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도 동반한다.

- 모발 탄력이 낮은 편이다.

- 두피가 얼룩이 있고 붉은 두피톤을 가진다.

 

두피 부분의 각질이 필요 이상으로 탈락되거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예민한 경우를 말하며, 모발의 굵기 역시 가늘고 탄력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탈모 진행성

탈모가 시작될 경우 모발이 일시적으로 탈락되는 일은 거의 없고 서서히 가늘어지면서 탈몰 이어지는데 이러한 두피의 특징은 모발이 탄력을 잃고 두피 톤이 황색 계열 혹은 붉은 계열을 나타낸다.

 

이러한 증후는 두피 안쪽의 혈액이 원활하게 이동하지 못하거나 두피에 이물질 등이 장기간 쌓여서 나타난다. 또한 한 모공에 모발의 수가 1개 정도로 매우 적으며 빈 모공을 다량 볼 수 있습니다.

비듬성 두피

- 염증이 동반, 번들번들한 비듬 형태

- 땀, 먼지 등이 모근 주위에 흡착

- 각질이 엉켜 누렇고 끈적임

- 황색톤의 불투명한 두피톤

- 염증 없이 하얗게 일어나는 마른 비듬 형태

- 심한 가려움증 동반

- 전체적으로 비듬이 들뜬상태

비듬균의 이상 증식으로 인해 비듬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는 두피 유형으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것이 특징이다. 비듬은 크게 건성과 지성으로 구분되며 관리시기가 늦추어질 경우 염증 및 탈모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두피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서 샴푸등 머리를 감는 용품의 선택이나 머리를 관리하는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탈모가 한번 시작되면 멈추기 어렵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