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페인 효능과 부작용_올바른 카페인 섭취 방법
우리가 즐겨 마시는 음료는 대부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커피와 녹차 그리고 콜라에는 다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고 우리는 하루에도 몇 잔씩 카페인을 흡수한다.
우리는 알게 모르게 카페인에 중독되어 있다. 커피를 마시지 않는 주말은 머리가 아프거나 짜증이 나거나 할 경우가 있는데 이는 카페인 부족으로 인한 것이다.
모든 연령대에서 마시는 콜라의 경우 카페인 함유량이 아주 높다. 어려서부터 우리는 카페인에 노출되어 있고 카페인 없는 생활이 힘든 상황이 되었다.
그렇다고 카페인이 무슨 독약처럼 먹으면 좋지 않는 것은 아니다. 카페인을 잘 사용한다면 생활에 활력을 주고 건강에도 일정한 도움이 될 수 있다.
단지 많이 먹는 것은 문제가 된다. 특히 어린이들이 많이 먹는 것은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한다는 연구 결과가 많기 때문에 가능한 어린이들은 카페인에서 노출되지 않는 것이 좋다.
카페인 효능
카페인 하면 커피를 떠올리지만 사실 우리가 즐겨 마시는 음료에는 대부분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다. 녹차와 콜라에도 많은 양의 카페인이 있다. 카페인 효능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이루어지고 있을 정도로 다양하다.
- 적정량의 카페인은 집중력을 강화해 업무 능력을 향상한다.
- 카페인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 변을 보게 하는 역할을 한다. 신장의 운동도 자극하기 때문에 이뇨 효과가 있다.
- 카페인을 섭취하면 간에 있는 알코올 분해 효소의 활성이 높아져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 카페인은 소화를 돕고 체지방 분해가 잘 되게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 하루에 커피를 4잔 이상 마시면 1 잔 이하로 마시는 사람보다 통풍에 걸릴 위험이 적다.
- 도파민과 노르 에피네프린을 자극해서 기분을 좋게 한다.
- 치매예방에 도움을 준다. 뇌 질환을 감소시키는 연구 결과가 많다.
-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운동능력을 향상시켜준다.
- 심장을 강화시켜 주어서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카페인 효능은 개인에 따라 많이 다르다. 또한 흡수되고 작용되는 양도 차이가 크다. 카페인은 보통 섭취하고 45분 내로 대부분 흡수된다. 그래서 효과가 빠르게 나타난다.
카페인 부작용
카페인은 효능만큼 부작용도 다양하다. 다량의 카페인을 섭취하면 생각한 것보다 위험한 부작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섭취에 조심해야 한다.
- 카페인은 소화 능력을 높일 만큼 소화 기관을 자극하는데 위나 십이지장에 염증을 유발한다
- 원두커피를 두 잔 정도 마시면 15분 내에 혈압이 상승한다
- 카페인은 배출되면서 몸속의 칼슘을 가지고 나가므로 뼈가 약한 사람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카페인을 임산부가 먹으면 자궁으로 가는 혈액량이 줄어들면서 저체중 출산의 위험이 높아진다.
- 불안감을 증가시키고 피곤함을 오히려 느끼는 경우가 있다.
- 수면을 방해한다. 특히 노년층의 경우 잠을 잘 못 자게 한다.
- 심장박동수를 빠르게 한다.
카페인에 대한 내성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가 유전적인 요인 때문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어떤 사람은 카페인에 대한 내성이 강해 부작용이 거의 없는 사람도 있다.
올바른 카페인 섭취방법
장점과 단점 모두를 가지고 있는 카페인을 올바르게 섭취하려면 기본 원칙에 충실해야 한다. 하루에 일정량 이상은 먹지 말아야 하고, 고 카페인 음료는 가능한 먹지 말아야 한다.
1. 오후 4시 이후로는 가능한 마시지 않는다.
2. 하루 5잔 이상 커피를 마시면 드립 커피로 마시는 게 좋다.
3. 커피 원두는 크게 아라비카와 로부스타로 나뉘는데 고급종인 아라비카 원두가 로부스타 커피보다 카페인 함량이 적다.
4. 카페인 양이 같으면 에스프레소가 드립 커피보다 카페인 양이 적다.
5. 카페인에 민감하다면 커피보다 차를 마신다.
6. 높은 온도에서 차를 우리면 카페 인디 더 많이 나오므로 낮은 온도에서 우린다.
7. 디카페인이라고 명시되어 있지 않은 차 음료에는 대부분 카페인이 들어 있다.
8. 탄산음료 특히 콜라에도 카페인이 있으니 많은 양을 마시는 것을 조절한다.
9. 아이에게는 다크 초콜릿 대신 밀크 초콜릿을 먹인다.
10. 초콜릿 우유와 코코아 우유 대신 흰 우유를 먹는다.
11. 카페인 덜 먹으려면 화이트 초콜릿으로 먹는다.
카페인이 들은 음료를 인류가 마시기 시작한 결정적인 이유는 각성 작용이다. 힘들게 일할 때 힘든 것을 조금 잊기 위해서 그리고 밤샘 작업을 할 때 잠을 이겨내기 위해서이다.
결국 더 많은 노동력을 창출하기 위해서 마셔온 것이 카페인 음료이다. 커피와 차가 대표적인 것으로 이로 인해서 인류는 전쟁을 벌인 적도 있다.
카페인을 계속해서 섭취하면 내 몸은 항상 각성 상태가 되는 것이다. 아파도 아픔을 덜 느끼고 피곤해도 피곤함을 덜 느끼는 것이다. 결국 몸이 망가져도 모르고 있는 것이다.
올바른 카페인 섭취 방법을 이용해서 카페인의 노예가 되지 말고 카페인을 즐기는 삶을 살았으면 한다.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다. 적당한 선을 유지하자.
2022.06.27 - [생활정보] - 커피의 종류와 품종, 커피를 즐기는 방법
2022.06.19 - [건강] - 녹차 효능, 부작용, 먹는방법
2022.06.03 - [분류 전체보기] - 커피맛 종류, 커피 향 종류
2021.05.13 - [마시는것] - 보이차, 녹차, 홍차 등 차의 분류와 종류,차 마시는 방법
2021.04.07 - [생활정보] - 브루잉커피_ 핸드 드립커피 맛있게 내리는 법
2021.04.06 - [건강] - 커피와 건강_커피에 대한 오해,효능, 부작용
2021.04.05 - [건강] - 식사 후에 하지 말아야 하는 것들_운동,커피,흡연,후식,양치질,눕기,목욕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르테르 효과, 바넘 효과, 고슴도치 딜레마, 상승정지 증후군,피터팬 증후군,회상효과,학습딜레마,호손효과_심리용어 (0) | 2022.06.29 |
---|---|
기억상실증, 쿠바드 증후군, 낙인효과, 머피의 법칙, 뮌히하우젠 증후군, 피그말리온 효과_심리효과 (0) | 2022.06.29 |
커피의 종류와 품종, 커피를 즐기는 방법 (0) | 2022.06.27 |
각 손가락마다 다른 반지의 의미_예물이나 커플링으로 하는 반지는 손가락마다 다른 의미를 가진다. (0) | 2022.06.22 |
운동부족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 (0) | 2022.06.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