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loT 활용 반려동물 헬스케어 시장

스마일 이즈 굳 2021. 4. 28. 14:50

loT 할용 반려동물 헬스케어 시장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와 관련 산업 증가가 전망되는 상황으로 신시장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상황에서 반려동물 관련 지출비 부담을 줄이고 상시 건강을 체크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면서 loT를 활용한 상시 건강 및 질병 관리에 대한 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loT를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에는 GPS와 모바일 앱을 활용한 트래킹 서비스, 센서 기술을 활용한 원격 헬스케어 서비스, 반려동물 전용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등 제고

 

일본의 '완단트'와 '왕냥 건강관리'는 loT를 활용하여 반려동물의 건강정보를 수집하고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제약회사나 보험회사 등의 제휴를 통한 활용방안에 관심을 두고 추진되고 있다.

 

금융권에서도 증가하는 반려동물 헬스케어 수요에 대응하여 보험과 대출 상품 개발, loT를 활용한 헬스케어 서비스 이용을 위한 제휴 및 부가서비스 개발 등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에서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는 전체 가구의 30.9%로, 약 590만 가구에서 반려동물을 기르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4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이와 함께 관련 산업에 대한 성장 또한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어 향후 관련 시장의 확대 가능성은 크다고 할 것이다.

 

향후 반려동물을 양육 의향을 질문하여 시장 성장 여부를 추정해 보면, 국내에서도 39.5% 정도 반려동물 양육 가구 증가에 따른 규모 확대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반려동물 양육 가구는 반려동물 관련 비용 부담과 건강 상 문제에 대한 대처 및 치료 비용에 대한 우려가 높은 편임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는 분양비를 제외한 반려동물 관련 한 달 평균 비용으로 5만 원~10만 원 미만을 지출하는 경우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20~50만 원 미만이며, 관련 지출 비용은 과거 조사에 비해 증가 추세이다.

 

반려동물을 양육 가구의 비용과 건강 관련 이슈에 대해서 27.3%는 비용이 많이 든다고 생각하고 있고, 18.2%는 건강 이상 시 대처가 힘들다고 생각하고 있음

 

치료비에 대한 부담도 느끼고 있어 평소 적은 비용으로도 이용 가능한 헬스케어 서비스를 통해 고비용을 초래하는 의료 상황을 예방하고자 한다.

 

반려동물을 기르면서 발생하는 지출비 부담을 줄이고 상시 건강을 체크해야 할 필요성이 커지면서 loT를 활용한 상시 건강 및 질병 관리 등에 대한 서비스 욕구 증가.

 

국내 반려동물 헬스케어 관련 서비스는 통신사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LG유클러스의 '스타 워크(starwalk)와 SKT의 T펫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LG유클러스의 스타 워크는 반려동물의 활동량 체크를 통해, 건강 상태 및 운동량 관리로 반려동물의 비만을 방지하는 것이 특징이고, 실시간 앱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투약이나 식사시간 등의 일정을 알려주는 알람 기능이 있다.

 

SKT 'T펫'은 반려동물의 활동량 및 휴식량 등을 분석하여 건강관리를 할 뿐만 아니라 분실 걱정도 덜 수 있다. 실시간 위치를 확인하고 활동량 및 휴식량 등을 분석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