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상이변 원인, 기상이변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사상 유래 없는 더위로 인해서 많은 고생을 한 여름이 지나고 있지만 겨울에 사상 최대의 한파가 닥칠 것이라는 기상청 장기 예보에 또다시 한숨이 나옵니다.

기상이변은 단순하게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서 벗어나 경제 전반에 영향을 줍니다. 국내 기상이변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기상 이변의 경제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1세기 들어 폭설, 폭우, 태풍, 기온 상승 등의 기상이변 피해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기상 이변에 대한 피해도 1990년대에 비해 3배 이상 증가한 상태입니다.

 

기상이변 현상이 우리나라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전 세계에 다양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북반구에는 기록적인 폭설과 한파가 발생하고, 남반구에는 폭우가 쏟아지는 등 기상이변이 지구촌을 뒤덮고 있는 상황입니다.

1. 기상이변 원인

기상이변은 극단기후 현상으로 대기 중의 온실가스 증가에 의해 발생하는 기후변화가 직접적인 원인으로  기후변화는 장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기상 분포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기후는 기상이라는 사건으로 이루어진 분포로 평균과 분산을 가지고 있는데 기상이변은 기후변화로 인하여 발생되는 극종의 극단적인 사건에 해당합니다.

 

분반 구의 한파와 폭설은 기후의 평균과 분산이 변하면서 나타난 북극과 열대 중태평양의 고온현상이 원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폭설은 중태평양 표층수온이 상승하는 엘니뇨에 의해 형성된 온난 다습한 기류가 남하한 북극 한기와 만나면서 반발합니다. 반대로 남반구의 폭우는 열대 중태평양 지역의 엘니뇨에 의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합니다.

 

결국 기후변화의 주범이 인간이 배출한 온실가스라는 측면에서 기상이변은 천재가 아닌 인재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기후변화를 방치할 경우 기상이변이 덩 이상 이변이 아니라 일상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기상이변으로 막대한 경제적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는 전망이 여러 곳에서 제기되고 있습니다.

2. 기상이변이 산업에 미치는 영향

농업 : 전통적으로 기상변화에 가장 민감한 농업은 생산에 차질이 빚어져 농산품 시장에 교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건설업 :  기상이변이 발생하면 공사일정이 지연되거나 안전사고에 노출되고, 작업이 지연되면서 인건비, 콘크리트 타설 비용 등이 증가하고, 인명사고 위험이 증가됩니다.

 

수송업 : 기상이변으로 항공기와 선박이 결항되고, 도로 교통체증이 발생해서 비용이 증가하게 됩니다.

 

가전, 의류, 식품업 : 기상이변이 생산기획, 재고관리, 판매 등에 영향을 미치고 기상예측 실패 시 재고 발생에 따른 손실 외에 시장을 경쟁업체에 빼앗기는 등의 기회 상실이 발생합니다.

유통업 : 기상이변이 발생하는 경우 매출이 백화점에서는 감소하는 반면 인터넷 쇼핑몰과 TV홈쇼핑 등에서는 증대합니다.

 

기상산업의 경우 반대로 기상과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의 수요가 늘면서 시장규모는 점점 더 커지고 있고 성장잠재력도 충분한 상황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