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적정체중 유지 법_체중관리 방법

스마일 이즈 굳 2021. 4. 3. 11:06

적정체중 유지 법_체중관리 방법

체중 유지 및 관리법

적정체중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 너무 어렵다. 그래서 살이 찌고 빠지는 것을 반복적으로 하면서 우리 몸은 조금씩 망가지고 있다.

생활 속에 작은 실천만으로도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이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 있어 같이 공유하고자 한다. 모두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실천이 중요하다.

1.다이어트하지 말자!

요즘 무슨 다이어트가 좋다.라는 말을 듣고 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처음에 약간의 체중감소의 효과는 보았을지 몰라도 금방 요요현상으로 처음의 몸무게로 돌아간다.

 

처음의 체중으로 다시 돌아 가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오히려 그보다 더 살이 찐 경우가 더 많다. 다이어트는 대부분 실패하고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키고 몸을 망가 지게 한다.

2.운동센터나 운동기구선택은 신중하게

운동을 한다고 할 때 꼭 운동 기구를 사거나 어디 운동 센터에 다녀야 운동을 잘하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은 드물다.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체지방을 줄여야 하는데 체지방을 줄이는데 필요한 것은 근력운동과 적절한 유산소 운동이다. 집에서 가볍게 하거나 출퇴근 시간만 잘 활용해도 할 수 있다.(계단 오르기, 줄넘기, 걷기)

3.저녁식사는 8시 전에 먹자

저녁식사는 잠들기 4시간 전에 먹는 것이 좋다. 아침과 점심은 조금 많이 먹어도 낮시간대에 활동을 하면서 어느 정도 소모가 되지만 저녁은 대부분 축척이 된다. 

특히 간헐적 단식처럼 12시간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 체중 조절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많은데 간헐적 단식을 위해서 라도 가능한 일찍 저녁을 먹는 것이 좋다.

4.생활 속에서 운동을 하자

출, 퇴근 시간이나 등굣길을 이용해서 가능한 많이 움직이는 것이 좋다. 특별하게 시간을 내지 않고 운동을 할 수 있고 또한 돈도 도 들지 않는다.

5.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병행 하자

운동을 한다면 바로 러닝머신에 올라가서 열심히 달리거나 조깅 같이 유산소 운동에 치중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산소 운동과 근육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근육운동은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서 우리가 쉬고 있는 동안에도 에너지를 계속 소비해서 체지방 감소에 도움이 된다. 특히 나이가 들 수록 근력운동을 해야 한다.

6.술은 가급적 간단히

술은 마시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술은 대부분 저녁에 마시게 되고 술과 함께 먹는 안주가 칼로리가 많다. 가능한 간단하게 즐기는 정도의 술을 먹는 게 좋다.

7.물을 많이 마시자

물만 잘 마셔도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된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마시는 물이 가장 좋다. 식사 전후에 물을 마시면 어느 정도 포만감을 주어서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다,

체중은 한번 늘어나면 다시 빼기가 힘들다. 나잇살이라고 해서 나이가 들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져 살이 찌기 쉽다, 어느 한순가 살이 빼겠다고 급격하게 다이어트를 한다면 건강에 치명적이다.

 

생활 속에서 체중이 증가하지 않게 하고 반대로 살을 뺄 경우에도 천천히 여유를 가지고 빼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적정체중을 유지하는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