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숙종 가계도, 숙종 계보_장희빈, 경종, 영조

드라마와 영화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이 장희빈이다. 숙종은 장희빈의 남편이지만 장희빈보다 유명하지 않다. 숙종은 조선 19대 왕으로 조선 중기 이후 가장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왕권을 강화한 임금이다. 재위 기간이 45년이 넘어 조선왕 중에서 두 번째로 길다.

숙종의 이미지는 장희빈과 인현왕후 사이에 삼각관계를 가진 사랑꾼으로 묘사되지만 사실 숙종은 조선의 다른 왕만큼 후궁을 많이 두지 않았고 자식 또한 많지 않았다.

 

다만 정치적인 문제에 후궁과 왕비를 이용했고 왕비만 4명을 두었기 때문에 그러한 이미지를 가지게 된 것이다. 숙종은 조선에서 정통성을 확보하고 왕이 된 몇 안 되는 임금 중에 한 명이다.

 

14세에 즉위를 하였고 왕권강화와 신하들을 견제하기 위해서 환국 정치라는 독특한 방법을 이용했다. 환국이 한 번씩 발생할 때마다 많은 신하들이 숙청을 당하고 왕권은 그만큼 강화되었다.

 

숙종은 당시 최대 당파인 "남인"과 "노론"세력간 균형을 적절하게 유지하면서 왕권을 강화했다. 당파 간 싸움을 왕권강화에 이용한 임금이다.

숙종 가계, 계보

  1. 정비 : 인경왕후 김 씨 (천연두를 앓고 사망했다, 2명의 공주가 있었음)
  2. 제1계비 : 인현왕후 민 씨 (폐위되었다가 복위되었다).
  3. 제2계비 : 인원왕후 김 씨
  4. 희빈 장 씨 : 왕비였다가 빈으로 강등 (경종의 생모)
  5. 숙빈 최 씨 : 영조의 생모
  6. 영빈 김 씨, 귀인 김 씨, 소의 유 씨, 명빈 박 씨(영조의 생모)
  7. 왕자 : 경종, 영조 이외에 4명
  8. 공주 : 2명

장희빈은 숙종의 제3계비였다가 빈으로 강등되었다. 인현왕후와 갈등관계에 있었고 결국 인현왕후를 시해하려고 했다는 죄목으로 사약을 받게 된다.

인현왕후와 장희빈은 숙종을 사이에 두고 치열한 사랑싸움을 한다. 표면적으로는 사랑싸움이지만 내면을 보면 궁중의 치열한 권력다툼이었다.

 

두 사람은 각각 서인과 남인의 사람으로 결국은 숙종의 정치적 놀음에 희생된 것이다. 숙종은 자신의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환국 정치를 했고 장희빈과 인현왕후도 이용했다.

 

경종은 숙종과 장희빈의 아들로 태어났다. 3살 때 세자로 책봉고 어머니인 장희빈은 왕비가 되었다. 하지만 경종과 장희빈의 후원세력인 남인의 몰락으로 어머니 장희빈은 죽고 경빈의 세자 자리는 위태로웠다.

 

남인을 몰아낸 서인들은 숙빈 최 씨의 아들 연잉군(영조)을 세자로 세우려고 했지만 숙종이 건강하지 못하자 대리청정을 하게 되고 숙종이 죽고 왕이 되었다.

 

하지만 재위 4년 만에 갑자기 죽었다. 그 과정에 의심스러운 일들이 많아서 정치적 갈등 속에 의문사를 했다는 것이 정설로 이어지고 있다.

 

경종은 아들이 아닌 동생 연잉군을 세제로 삼았는데 연잉군이 노론의 절대적 지지를 받았기 때문이다. 경종의 죽음에 자주 등장하는 것이 연잉군이 올린 게장과 감을 먹고 죽었다는 것이다.

 

영조는 경종의 뒤를 이어 조선의 왕이 되지만 경종 죽음에 자유로울 수 없었고 출생이 미천하다는 콤플렉스를 평생 가지고 살았다.

 

아버지 숙종과 함께 재위 기간이 조선왕 중에서 제일 길었다. 아들 사도세자를 본인의 손으로 죽이는 비극을 간직했고 손자인 정조에게 왕위를 물려준다.

 

숙종 가계도, 숙종 계보, 장희빈, 경종, 영조를 보면 숙종은 왕권강화를 위해서 자신의 아내들도 이용한 임금이고 아들 두 명이 모두 왕이 되었다.

조선시대에는 모두 4번의 환국정치가 있었다. 그중 3번이 숙종 때 실시한 것이고 한 번은 숙종의 아들 영조가 실시한 것이다. 환국 정치는 현대 정치로 보면 내각 총사퇴라고 해야 한다.

 

문제는 이러한 환국 정치는 정권이 교체와 구정권의 숙청이 있다는 것이다. 피의 숙청이 있었고 이러한 숙청에 희생된 사람이 장희빈과 아들 경종이다.

 

장희빈은 조선시대 악녀의 대명사처럼 된 것은 사극 소재로 자주 사용되었기 때문이다. 장희빈은 조선 최고의 폭군 연산군 어머니인 것처럼 사람들이 알고 있다.

 

두 사람이 살았던 시기는 200년의 차이가 있다. 장희빈과 연산군 어머니 폐비 윤 씨는 왕비이면서 폐비가 되고 사약을 받은 것은 같다. 그래서 사람들이 동일시하는 것 같다.

 

2022.05.18 - [분류 전체보기] - 재위기간이 짧은 조선왕_인종,예종,문종,정종,순종,단종,경종

 

재위기간이 짧은 조선왕_인종,예종,문종,정종,순종,단종,경종

재위 기간이 짧은 조선왕_인종, 예종, 문종, 정종, 순종, 단종, 경종 조선왕의 평균 재위 기간은 19년 정도이다. 보통 23살에 즉위하고 47세에 사망했다. 하지만 7명의 왕은 재위 기간이 4년을 넘지

osook15.tistory.com

2022.05.10 - [분류 전체보기] - 조선시대 비운의 왕자들 // 소현세자 아들, 예종 아들,연산군 아들, 광해군 아들

 

조선시대 비운의 왕자들 // 소현세자 아들, 예종 아들,연산군 아들, 광해군 아들

조선시대 비운의 왕자들 // 소현세자 아들, 예종 아들, 연산군 아들, 광해군 아들 요즘 말로 조선시대 최고 금수저는 왕자이다. 꼭 세자가 되지 않아도 평생 먹고 살 걱정이 없는 것이 왕자였다.

osook15.tistory.com

2022.04.17 - [분류 전체보기] - 정조 가계도_사도세자,순조,효명세자,헌종,철종,고종,순종

 

정조 가계도_사도세자,순조,효명세자,헌종,철종,고종,순종

정조 가계도_사도세자, 순조, 효명세자, 헌종, 철종, 고종, 순종 정조와 조선 후기 왕들 조선 22대 왕 정조는 많은 이야깃거리를 가진 임금이다. 임금 즉위 과정도 그러하고 아버지 사도세자의 이

osook15.tistory.com

댓글